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그래, 불행했던 만큼 행복해지는거야"
    라이프 2013. 10. 2. 01:40

    [온기:마음이 머무는]


    <온기: 마음이 머무는> 아사다 지로 지음, 김정환 옮김, 을유문화사 펴냄


    <지데일리=손정우기자> 아사다 지로는 박진감 넘치고 중후한 역사소설부터 영화 ‘파이란’의 원작 소설인 <러브레터>나 <철도원>처럼 서정적이고 잔잔한 소설까지, 스스로를 ‘소설의 대중식당’이라고 자부할 정도로 다양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풀어내는 작가다. 


    잘 들어, 후사코. 넌 부모를 일찍 여의고 지독하게 고생하며 살아 왔지만, 그건 결코 불행이 아니야. 인생에서 행복과 불행의 무게는 똑같거든. 신은 그런 식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의 인생을 정확히 안배해 주셔. 넌 어렸을 때 불행했으니까 앞으로 반드시 그 불행의 크기만큼 행복해질 거야.


    <온기: 마음이 머무는>에도 여러 장르의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하지만 이야기들은 하나의 색깔인, 인간다움 그리고 그 인간다움이 만들어 내는 따스함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면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진다. ‘진심은 전해진다’는 말처럼 이야기 속 인물들의 마음이 헤아려지고, 그냥 흘려지는 것이 아니라 읽는 이의 안으로 들어온다.


    이 책의 글 대부분은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지은이의 에세이와 대담집, 인터뷰 그리고 소설로 이뤄져 있다. 


    눈물 제조기라는 별명답게 그의 글은 코끝을 찡하게 하는 가슴 먹먹한 울림이 있다. 그 짧은 글만으로도 우리는 작가가 무엇을 전달하려 하는지 느낄 수 있다. 아울러 마음에 전해져 온기를 만든다. 


    이 글들은 아사다 지로의 무엇이 그를 일본 최고의 작가로 만들었는지 해준다. 작가의 생각과 배경을 알면 작품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된다. 그는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부도로 인해 어린 나이에 가정의 해체를 겪고, 갖은 고생을 했지만 그런 과정들이 자신을 소설가로 만들었다고 말한다. 


    지금까지 다양한 사람을 만나 왔는데, 공통점은 하층 계급인 사람일수록 밝다는 거야. 사람은 밑바닥으로 갈수록 밝아지지. 반대로 위로 올라갈수록 신기하게도 사람이 어두워져. 무엇이 어두운가 하면, 다들 영원한 도련님 같아. 먹고 사는 데 아무런 불편함이 없으니까 미래를 생각하지 않지. 이게 어두운 거야. ‘이 사람, 물질적으로 아무런 불편함이 없는데 왜 이렇게 어두운 걸까?’ 하는 생각이 들지. 남을 웃기는 것도 서툴러서 말이지, 우스갯소리를 해도 재미가 하나도 없어. 그래도 주위 사람들이 예의상 “하하하” 하고 웃어 주긴 하지만 말이야. 그에 비해서 하층 사회의 농담은 훨씬 재미있지. 이건 어쩔 수 없는 일이야. 말하자면 현실 도피니까. 현실 도피이자 현실 호도야. 웃지 않으면 울 수밖에 없는 세상에서 살고 있으니까. 웃음은 천성적인 것이기는 해. 하지만 상류 사회에는 진짜 웃음이 없어. 눈물을 모르거든. 그래서 웃음도 몰라. 그리고 울지도 않지. 눈물은 명백히 경험이야. 그래서 사람은 대체로 나이를 먹으면 점점 눈물이 많아지지(웃음).


    지은이는 현실의 고통과 추함을 그리면서도 인간에 대한 믿음과 희망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의 글은 단순히 서정적이지만은 않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그의 연륜이 느껴진다. 


    인생에 관한 이야기나 인연에 관한 이야기도 그렇지만, 흔히 말하는 대의가 아닌 자신의 처자식을 위해 죽어간 사람들을 이야기하면서 전쟁에는 승자가 없고, 전쟁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승리라고 말한 것은 그가 군에 몸담은 적이 있다는 것을 생각할 때 가볍게 나온 이야기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인생, 신뢰, 스승, 사랑, 감사, 충(忠), 부모와 자식에 관한 이야기들로 구성돼 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것들이며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것들이고, 상처받기도하고 위로받기도 하며 사랑하는 것들이다. 이 일곱 가지를 통해 작가는 깊은 감동과 따뜻함을 만들어 내며 읽는 이의 마음을 따스하게 데워 준다. 


    책은 점점 각박해지는 세상 속에서도 인간이 만들어 내는 '온기'를 통해 읽는 이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든다. 



    - 함께 가는 세상을 봅니다! -

    [책]으로 [만]나는 [세]상 ⓒ지데일리

    트위터 @gdaily4u 자료도움 gdaily4u@gmail.com



    온기: 마음이 머무는

    저자
    아사다 지로 지음
    출판사
    을유문화사 | 2013-09-25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아사다 지로는 박진감 넘치고 중후한 역사소설부터 영화 「파이란」...
    가격비교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고등이 꺼지기 전에…  (0) 2013.12.05
    가진 것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  (0) 2013.10.24
    지금은 희망을 캘 시간  (0) 2013.07.24
    쓸모없는 것 나름의 존재이유  (0) 2013.07.09
    한국이 싫었던 소년, 지금은?  (0) 2013.06.2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