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토리텔링의 성공
    브랜드&트렌드 2013. 10. 15. 13:43


    ▲ 러쉬는 동물성 성분을 제외한 유기농 과일과 채소, 최상의 에센셜 오일 그리고 몸에 안전한 인공성분을 사용해 효과적인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지데일리 한주연기자>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을 통해 소비자와 교감하고 성공적인 아이덴티티를 구축 시킨 영국브랜드 러쉬(LUSH).


    러쉬는 모든 제품을 기계가 아닌 직접 손으로 만든 ‘핸드메이드 화장품’ 브랜드로, 잉글랜드 남쪽 바다근처의 풀(Pool)이라는 지역에서 시작했다. 잉글랜드의 작은 바닷가 마을에서 시작했지만,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 지점을 두고 있다.


    창업자인 마크 콘스탄틴(Mark Constantine)과 리즈 웨이어(Liz Weir)는 회사명과 브랜드명, 각각의 제품명을 어떻게 지을까 고민하던 차에 소비자에게 의견을 구하고 그들의 결정에 맡기기로 했다. 이러한 가운데 어느날 에딘버러에 사는 한 주부가 응모한 브랜드 이름이 채택됐다. 바로 싱싱함을 뜻하는 단어 'LUSH'였다. 



    ▲ 에딘버러에 사는 한 주부가 응모한 브랜드 이름의 러쉬는 'LUSH싱싱함'을 뜻한다.


    ● 재미와 감동으로 소비자와 강한 유대감 쌓아


    무엇보다 러쉬 매장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매장 곳곳에 걸린 칠판에 쓰여진 글귀들과 제품 하나하나에 달린 설명문들이다. 브랜드의 스타일을 지키기 위해, 특별히 선발된 점원들이 일정한 필체로 분필을 사용해 적는다고 한다. 


    러쉬의 제품 이름은 하나같이 기발하고 재미있다. '파란 하늘과 푹신푹신한 하얀 구름들', '핑크 캐롤라인', '벌거벗은 천사들' 등 세심하게 선택된 단어와 고객들을 향한 스토리텔링식 글귀는 각각의 제품뿐만 아니라 러쉬 웹사이트, 가게 유리창, 쇼핑백 등을 통해 언제나 만날 수 있다. 


    러쉬는 동물성 성분을 제외한 유기농 과일과 채소, 최상의 에센셜 오일 그리고 몸에 안전한 인공성분을 사용해 효과적인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런 성분을 제품의 라벨에 표기해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오직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회사로부터 원료들을 구입하고 안전한 테스트를 위해 자사의 제품을 사람에게 직접 실험하는 셈이라고 할 수 있다.


    러쉬 제품의 각 재료들은 양질의 재료를 생산하는 곳으로 특별히 선정된 지역에서 오며, 사용되는 물 또한 맑고 깨끗한 자연수를 사용한다. 자연산 재료를 사용자고자 하는 노력뿐 아니라, 재료를 정직하게 소비자에게 알리는 방침은 패키지 디자인에 모든 사용재료를 뚜렷하게 표시, 소비자가 구매 시 무엇을 사는지 쉽게 알 수 있게 해주고 있다. 가령, 녹색은 유기농(Organic), 적색은 자연산(Natural), 검은색은 안전한 합성물(Safe synthetic)을 의미하는 것이다.


    소비자와의 의견을 통해 당초 러쉬라는 회사이름을 지은 이래로, 이들은 같은 방식으로 제품 아이디어를 내고 이름을 지어왔다. 소비자의 아이디어와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그들과 브랜드 간의 거리감을 줄이고자 하는 브랜드 정책을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 러쉬는 이러한 장점를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에 적용했다. 일례로, 워너 브라더스사는 우디 알렌의 ‘애니 홀’의 재발매를 기념하기 위한 기념품과 관련해 러쉬에 연락했으며, 러쉬는 ‘애니의 다양한 사탕들(Annie’s Hallsorts)‘이라는 제품을 개발하기도 했다. 


    러쉬는 향기로 소비자의 감각을 자극해 어필하고, 자연산 재료에서 나오는 화려한 색상, 패키지 라벨이나 설명 문구에 담겨있는 유머감각으로 고객을 이끄는 브랜드로도 알려져 있다. 러쉬 매장을 지나는 사람들은 이러한 순서로 이끌려 매장 안으로 들어가서 충동구매를 하게 된다고 한다. 


    소비자와의 강력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교감을 나누는 러쉬는 자연재료를 사용한 신선한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와의 강한 유대감을 유지하며, 그들에게 웃음을 주고 유머를 지키려는 노력을 통해 성공적인 브랜드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 함께 가는 세상을 봅니다! - 

    [책]으로 [만]나는 [세]상 ⓒ지데일리

    트위터 @gdaily4u 자료도움 gdaily4u@gmail.com



    우리는 어떤 의미를 입고 먹고 마시는가

    저자
    인터브랜드 지음
    출판사
    세종서적 | 2013-02-28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브랜드가 세상을 바꾼다! 고객의, 고객을 위한, 고객에 의한 세...
    가격비교


    '브랜드&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장 빨리 달린다'  (0) 2013.10.28
    전패의 풋볼팀을 승리로 이끌다  (0) 2013.10.24
    피부처럼 숨 쉰다  (0) 2013.10.08
    엄마와 똑 닮은 젖꼭지  (0) 2013.10.01
    장난감의 세계 공용어  (0) 2013.09.2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