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문제 속 숨은 기회를 찾아라
    경제 2011. 11. 9. 10:35

    [유엔미래보고서 2025]

    유엔이 만들어 전 세계의 미래를 조망하고 준비할 때 기초로 삼는 ‘유엔미래보고서’는 1997년부터 지금까지 전 세계의 국가 및 기업, 학계, 그리고 현명한 개인들이 장기 전망의 교과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에 나온 <유엔미래보고서 2025>는 유엔 산하 미래연구 싱크탱크인 밀레니엄프로젝트가 각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들과 석학들이 모여 만든 최신 전망 연구자료 가운데, 가장 주목할 만한 예측을 모아 분야별로 정리한 것이다.

    경제와 사회, 비즈니스, 과학, 기술, 정치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분야들에 대한 전망을 요약, 정리해 미래의 잠재 위험을 관리하고 기회를 발굴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우선 경제 분야를 살펴보면, 미국 발 금융위기의 여파는 오는 2015년경에 끝나겠지만, 우선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가 있다. 미국과 유럽 국가의 부채 규모 급증과 기업들의 투자 위축, 경기하락으로 인한 더블 딥의 가능성이다.

    또 일본의 긴축 경제, 중국의 경제 둔화가 더해지면 경기가 격동할 것이란 전망이다. 한편 유로화의 위기로 유로존 자체가 붕괴 위기를 맞았는데, 이러한 문제들은 경제 전망을 여전히 어둡게 가리고 있다.

    *유엔미래보고서 2025, 박영숙 외, 이종국, 교보문고

    비즈니스도 변화를 겪는다. 현재 세계의 선두 기업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기업의 세계적 책임(CGR)이라는 개념으로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세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세계적 책임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다.

    지식 무료화, 정보 공유화 역시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친다. 미래에는 정보가 무료화 되고 오픈소스화 된다. 지식이나 기술을 독점할 수 없는 시대가 되면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과학과 기술 분야에서는 대체에너지 시장의 급부상으로 태양광 바이오연료미세조류, 풍력 등에 정부 지원이 급증하는 현상이 눈에 띈다. 미래 과학 분야에서는 유전자공학, 바이오공학, 신소재 분야에 인력이 집중 투입될 전망이다.

    정치·사회 분야의 경우 국민의 목소리가 커져 자신의 의견이나 국정에 대한 불만을 큰소리로 표현하고 함께 모여 국민의 힘을 과시하는 추세로 전환된다.

    이는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시위 형태로도 나타나는데, 아랍의 봄 사태가 확산돼 중동에 이어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로 퍼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위기와 역경을 극복하고 나면 신직접민주주의가 전 세계에 자리 잡을 것이란 전망이다.

    급변하는 직업 패러다임 '아는 것이 힘'

    미국 정부는 현존하는 직업의 80%가 10년 내에 사라지거나 진화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호주 정부 역시 10~15년 후 1인 평균 29~40가지 직업을 갖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일자리는 줄어들게 될 미래에는 새로운 분야의 일자리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급변하는 직업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미래예측을 통해 유망직종을 알아보고, 거기에 맞춰 준비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에 책은 미래에 주목받을 6가지 분야 50여 가지의 새로운 직업을 소개한다.

    눈에 띄는 것들로, 경제경영 분야의 브레인 퀀트ㆍCXOㆍ오피스프로듀서, 의료복지 분야의 기억수술 전문 외과의ㆍ복제 전문가ㆍ치매 치료사ㆍ임종 설계사, 환경에너지 분야의 탄소 배출 점검 기록 전문가ㆍ탄소 배출권 거래중개인ㆍ환경병 컨설턴트, IT로봇 분야의 증강현실 전문가ㆍ양자컴퓨터 전문가ㆍ로봇기술자 등이 있다.

    또한 문화예술 분야의 내로캐스터ㆍ나노섬유 의류 전문가, 생활과 여가 분야의 아바타 관계 관리자ㆍ단순화 컨설턴트 등도 주목해볼 만하다.

    이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우선 기억수술 전문 외과의는 더욱 개인화되는 미래사회에서 유행처럼 번지는 자살을 방지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들은 인간의 뇌에서 나쁜 기억이나 파괴적인 행동을 제거해주는 특수 분야의 의사다.

    이들은 우울증이나 정신질환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도 담당한다. 병에 걸렸거나 손상된 장기를 대신하기 위해 자신의 장기를 복제해 이식할 수 있게 해주는 복제 전문가도 떠오르는 유망 직업이다.

    각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한하는 활동이 일어남에 따라 탄소 배출권 거래 시장이 커지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출하는 탄소 배출 점검 기록 전문가와 거래를 중개하는 탄소 배출권 거래중개인이 유망 직종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수학 모델을 이용해 기업의 가치와 현재의 주가, 시장의 움직임에 대한 예측 통계 모델을 산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에 근거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브레인 퀀트나 죽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고령사회에 꼭 필요한 임종 설계사 등을 미래의 유망 직업으로 꼽을 수 있다.

    변화에 가속도가 붙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예측이다. 미래를 ‘아는 것이 힘’이 된다. 이 책은 미래예측을 통해 미래의 문제와 기회를 보여주고, 미래에서 살아남고 앞서나가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하게 해준다. 

    글 김세헌 <함께하는 우리들의 세상이야기 ⓒ지데일리 gdaily4u@gmail.com>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