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데일리> 지난 1906년 미국 메사추세츠주 보스톤에서 만들어진 뉴발란스는 ‘닭발’에서 영감을 받은 브랜드다.


닭이 세 개의 발톱에서 균형을 잡는 모습에서 영감을 받은 윌리엄 라일리는 ‘아치서포트(지지대가 있는 신발 깔창)’형의 깔창을 만들었다. 발가락을 중심으로 발바닥 중앙의 볼록 들어간 부분인 아치를 받쳐 줘 안정감 있게 균형을 이루도록 했다.


닭이 3개의 발가락을 토대로 균형을 잡는 것을 착안해 사람의 발에 맞는‘아치서포트’ 깔창을 발명했다.

이는 발에 장애가 있거나 경찰, 소방관, 우체부 등 종일 서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해 운동화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이로써 ‘불균형한 발에 새로운 균형을 창조한다’라는 의미의 ‘뉴발란스(New Balance)’가 탄생됐다.


1938년엔 가벼운 소재의 캥거루 가죽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러닝 스파이크가 제작됐는데, 밑창에 박힌 여러 개의 못이 마찰을 높여줘 빠르게 달릴 수 있도록 도와줬다. 그 신발을 당시 육상선수였던 단 맥브라이드가 신고 대회에 출전하며 많은 육상선수들의 관심과 선택을 받게 됐다.


이후 주문자 생산 방식으로 러닝화, 농구화, 야구화 등이 제작됐다. 이후 업계 최초로 발 너비에 따른 사이즈 구분과 미끄러지지 않는 물결모양의 밑창인 ‘트랙스터’를 개발해 YMCA코치들과 러닝 코치들로부터 인기를 모으게 됐다.


신발의 기본가치 ‘착화감’에 초점


1956년 윌리엄 라일리는 8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고 폴키드가 인수 하게 됐다. 그는 회사명을 ‘뉴발란스 정형 연구소(New Balance Orthopedic Laboratory)’로 바꿨다. 착화감·활동성·제품개발에 중점을 두어 뉴발란스 고유의 'N' 로고를 신발에 새기게 됐다. 이 제품이 바로 세계적인 러닝 잡지 러너스월드 선정 최다 판매량을 올린 ‘320러닝화’다.


이를 계기로 러너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은 뉴발란스는 보다 신발의 기능성을 위한 연구를 주력해 내 발에 맞는 신발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1000점 만점에 990점을 뜻하는 ‘뉴발란스 990’시리즈를 출시해 뉴발란스의 대표 신발로 자리매김 하게 됐다.


다른 회사들이 해외에 공장을 두어 생산하는 방식을 택하는 반면, 뉴발란스는 미국 내 공장에서의 생산방식을 고수 하고 있다. 제품생산시스템을 자동차의 모듈생산 방식(자동차 조립공정의 일부를 부품업체에 이관)을 적용시켜 상대적으로 인건비가 높은 미국, 영국에서의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1960년 미끄럼 방지 밑창 신발을 발명해 적용시켰다. 1976년 이후 부터는 처음으로 ‘N'로고가 새긴 신발을 출시하게 된다.


2004년엔 영국에서 기업부문 ‘여왕상’을 수상하며 꾸준한 기술력 개발로 고객들에게 신발 고유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판매되며 ‘Fitness’ ‘Running’ ‘Walking’ ‘Outdoor’ ‘Kids’ ‘LifeStyle’ ‘Limited Edition’ 등 7부문으로 구성해 세계 4대 스포츠 브랜드로 도약하고 있다.


일명 ‘스티브잡스 신발’로 불리며 세계적인 유명 인사들은 물론 국내 스타들까지 즐겨 신고 있는 뉴발란스는 특히 젊은 층에서의 인기가 빠른 속도로 높아지면서 중국에 이어 아시아에서는 2번째로 우리나라에 ‘컨셉스토어’ 매장을 오픈했다. 코엑스 몰에 위치한 이 매장은 독특한 인테리어로 뉴발란스의 역사와 다양한 제품군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이제 뉴발란스는 우리 시장에서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막강한 파워를 자랑하며 나이키·아디다스를 제치고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온라인뉴스팀>


<함께하는 우리들의 세상이야기 ⓒ지데일리>

트위터 @gdaily4u 자료도움 gdaily4u@gmail.com



단숨에 읽는 뉴발란스 성공스토리

저자
위즈덤하우스 기획편집팀 지음
출판사
북릿(Booklet) | 2012-04-27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
가격비교


'브랜드&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이 키스했다  (1) 2013.09.15
두 번째 시계  (0) 2013.09.11
닭발의 균형  (0) 2013.09.11
입 없는 고양이 날다  (0) 2013.09.10
루저들, 위너의 신화를 쓰다  (0) 2013.09.10
5126번의 실패  (0) 2013.08.16
Posted by have a Good story, gdaily 지데일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