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글날은 ‘빨간날’, 아시나요?
    비즈니스존 2013. 9. 27. 15:20

    <지데일리=손정우기자> 국보 70호, 유네스코 지정 세계기록유산인 ‘훈민정음 해례본’, 우리 국민이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문화유산으로 꼽는 한글. 우리 국민은 한글과 한글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구글 한글날 기념 로고(사진제공: 구글코리아)

    국민 절반만 한글날 ‘국경일’ ‘공휴일’ 인식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한글날이 국경일이자 공휴일임을 정확히 아는 비율은 응답자의 절반(52.1%)에 그쳤고, 한글날이 공휴일인지 모르는 사람이 30%가 넘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훈민정음을 창제하고 반포한 해를 정확히 모르는 사람이 많았으며(65.3%), 한글날이 반포일을 근거로 제정된 것을 모르는 경우도 42.2%에 달했다. 15세기 훈민정음 반포 당시와 현재의 한글 자모의 수를 정확하게 아는 비율은 55.8%에 그쳤다. 


    국민 모두가 꼭 알아야 한글 상식으로는 한글날의 의미를 비롯해 훈민정음 창제 당시의 역사적 배경, 한글창제의 원리 등을 꼽았고, 한글의 과학성과 우수성과 세계 속에서의 한글의 의미 등도 정확하게 알고 싶다고 답했다. 


    문체부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글날 당일인 9일 ‘누구나 알아야 할 한글이야기 10+9’를 제작·배포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선 1일엔 홈페이지(http://www.mcst.go.kr)에 학생을 포함한 국민들이 한글에 대한 궁금증을 쉽게 풀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문체부는 이 자료가 해외에서 한글과 한국어를 가르치는 세종학당(51개국 117개소)과 한글학교(1934개)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함께 가는 세상을 봅니다 ⓒ지데일리>

    트위터 @gdaily4u 자료도움 gdaily4u@gmail.com



    한글 (세종이 발명한 최고의 알파벳)

    저자
    김영욱 지음
    출판사
    루덴스 | 2007-10-09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간행물윤리위원회 청소년 권장도서 2008 아침독서 추천도서 전국...
    가격비교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