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룡소, 중앙아시아 옛이야기 그림책 5종 출간비즈니스존 2017. 7. 4. 09:47
어린이책출판사 비룡소(대표 박상희)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함께 중앙아시아의 옛이야기 그림책 5종을 선보인다.
이번에 출간된 그림책 5종은 중앙아시아와 한국의 문화 교류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최로 아시아문화원에서 기획했다.
2015년부터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카자흐스탄 5개국과 중앙아시아의 숨어 있는 옛이야기를 발굴 및 보전하는 작업을 함께하며 비룡소와 그림책을 완성시켰다.
다문화 시대에 국내 6만 중앙아시아 사람들과 ‘함께 읽는 그림책’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한 이번 그림책은 국내 최초로 중앙아시아 현지 작가가 글을 쓰고 우리나라 화가가 그림을 그려 탄생한 콜라보레이션 그림책이다.
한국의 재능 있는 화가들이 현지에서 각 나라를 체험하고, 그 나라 작가가 쓴 글을 바탕으로 한국 그림책 작가가 삽화를 그리는 작업이 병행되며 만들어졌다.
이번에 함께한 작가들은 각 나라의 문화부가 선정한 대표 작가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정진호, 김성희, 정현진,권아라, 이은지 작가가 참여하였다.
정진호 작가가 그림을 그린 우즈베키스탄 옛이야기 그림책 <나르와 눈사람>은 우즈베키스탄의 겨울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재미난 우화다.
할 일을 미루는 ‘나르’와 따뜻한 마음으로 남들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베푼 ‘눈사람’의 이야기다. 다양한 민족이 어우러져 사는 우즈베키스탄 문화에 감명을 받은 정진호 작가는 점, 선, 면 그리고 다양한 사물의 조합을 통해 이야기를 특색 있고 세련된 콜라주 기법의 기법으로 탄생시켰다.
이은지 작가가 그린 투르크메니스탄의 옛이야기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은 투르크메니스탄의 작은 도시 ‘아나우’ 지역에서 내려오는 이야기를 재구성한 옛이야기다. 사랑스러운 아기 용 ‘미르하이’가 남들과는 달리 자기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장점을 발견하게 되는 이야기다. 그림책을 알록달록 채우고 있는 따뜻한 색감의 크레용 기법을 감상할 수 있다.
권아라 작가가 그린 키르기스스탄 옛이야기 <용감한 보스테리>는 이식쿨 호수 근처에 있는 마을 ‘보스테리’의 지명 설화를 재구성한 옛이야기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난 주인공 보스테리가 말 경주에 나가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등장인물의 옷,집, 카펫 등에 새겨진 키르기스스탄의 문양이 나라 특유의 전통과 문화를 보여 준다. 높은 산과 초원, 마을 주변에 있는 양과 말 들의 풍경을 통해 키르기스스탄만의 자연환경도 감상할 수 있다.
김성희 작가가 그린 타지키스탄의 옛이야기 <사랑에 빠진 공주>는 타지키스탄의 전통 악기 ‘나이’에 얽힌 옛이야기다. 나이는 우리나라 대금과 비슷하게 생긴 목관 악기로, 소리가 아름답고도 구슬프다. 이 책은 알 수 없는 병으로 쇠약해진 공주가 나이를 부는 목동을 사랑하게 되는 애틋하고 가슴 아픈 이야기를 담았다. 타지키스탄의 전통 문양이 새겨진 면지부터, 왕궁, 돔 형식의 무덤 등 타지키스탄의 정취와 문화를 엿볼 수 있다.
정현진 작가가 그린 <새해는 언제 시작될까?>는 카자흐스탄의 가장 큰 명절 ‘나우리즈’에 얽힌 옛이야기다. ‘나우리즈’는 우리나라의 설날과 비슷한 명절이다. 각 해를 대표하는 열두 동물 쥐, 소, 표범, 토끼, 달팽이,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가 모여 새해를 어떤 계절에 시작하면 좋을지 이야기한다.
출간된 5종의 그림책은「아시아 옛이야기 그림책」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어와 러시아어, 영어로 출간돼 세계 독자들을 만난다. 국내 서점에서는 비룡소의 「세계의 옛이야기」 시리즈로 선보일 예정이며, 올 여름까지 5권이 더 출간될 예정이다.
비룡소 관계자는 “이번 그림책은 그동안 한국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거나 생소한 나라 중앙아시아의 신화, 민담, 영웅서사시 등이 국내에 소개되는 것 그 자체로 큰 의미를 지닌다”며 “이번 그림책이 중앙아시아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매개체로 널리 활용되길 바라며 전 세계인이 함께 읽는 그림책으로 뻗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정진호 작가는 “화려하고 아름다운 건물의 빛깔, 우리 이야기와 닮은 듯 다른 중앙아시아만의 신비한 옛이야기는 한국 어린이들이 새로운 문화에 눈을 뜨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데일리 정용진 기자
gdaily4u@gmail.com
'비즈니스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동물 산업 성장 가속…의료시장 동반성장 주목 (0) 2017.07.06 에스티유니타스, '공단기 프리패스 무제한 자유이용권' 출시 (0) 2017.07.06 에스티유니타스 '공단기', 올해 상반기 기출문제 분석자료 무료 배포 (0) 2017.07.03 건국대 통일인문연, '남북이 함께 읽는 우리 옛이야기' 출간 (0) 2017.07.03 리텍콘텐츠, '페이스북 광고 & 타겟마케팅' 출간 (0) 2017.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