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을 추구하며 평생 일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평생직장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다.”


사진_1인창조기업 컨설팅북ㅣ김중태 지음ㅣe비즈북스 펴냄.jpg 과거 창업은 구조조정과 취업난으로 인한 비자발적인 것이 대부분이었다. 분식점을 비롯해 PC방, 호프집 같은 생계형 창업에 치중돼 왔다. 정년은 보장되지 않고 노후는 막막하기만 한데, 평생직장을 가지면서 돈과 일을 통한 보람이라는 두 가지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 뭘까? <1인창조기업 컨설팅북>은 이에 관한 안내서다.


미래 사회는 40대 중반이면 다니던 회사를 나와야 하고, 평균 수명은 90~100세가 된다. 20년 정도 일해서 50년 이상을 먹고살 수 있는 직장인은 거의 없다. 또 50년 동안 아무 일 없이 쉬는 것도 무료한 인생이다. 누구나 언젠가는 한 번 이상 창업을 해야 하는 시대다. 어차피 할 창업이라면 자발적으로, 일찍 할수록 유리하며, 자영업보다는 1인창조기업이 더 좋다.


‘1인창조기업’이란 자발적인 창업으로 자신의 창의력을 살려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도 평생 지속가능한 1인 기업을 말한다. IT 전문가로 스스로도 1인창조기업가인 지은이 김중태는 책을 통해 1인창조기업의 세 가지 전략으로 상품창조, 시장창조, 방법창조 전략을 구체화하고, 창업자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유망 아이템을 소개한다.


이전과 주제가 같고 업종이 같더라도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경영되고 운영된다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이 1인창조기업이 주는 메시지다. 동네 가게에서 책을 팔면 사양 산업인 서점이지만, 인터넷으로 팔면 아마존과 알라딘이 된다. 그렇다면 파출부, 채소 가게, 인쇄업도 1인창조기업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책에서 1인창조기업을 소개하고 창업 가능한 아이템을 몇 가지 소개했지만, 정말로 소개하려는 것은 아이템이 아니다. 이미 시중에 나와 있는 진부한 창업 아이템이라 하더라도 시장이나 방법을 바꿈으로써 1인창조기업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통념상 1인창조기업은 '전문성을 갖춘 지식 노동자가 자신의 경력과 노하우를 살려 전문 콘텐츠를 아이템으로 창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지은이는 이에 대해 간단한 IT 활용이나 창조적인 발상 전환을 통해 전문가가 아닌 평범한 주부나 학생, 직장인, 기존 자영업자도 1인창조기업이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책 속에 담긴 창업 노하우는 참 다양하다. 평범한 가정주부가 배운 역술이 전문적인 교육 컨설팅으로 발전하게 되는 사례, 길거리 노점상이지만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이동 예정 위치를 고객에게 알려줄 수 있었던 코기BBQ, 작은 가게이면서도 시선을 돌려서 해외를 대상으로 하는 창업 사례 등 책에서 제시하는 창업 노하우는 고급 지식을 갖춘 전문가뿐만 아니라 주부나 학생, 기존의 자영업자들에게 자신의 기업을 1인창조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 숙박업소를 소개하고 중개하는 외국어 홈페이지를 운영한다면 외국인 대상의 숙박업 중개가 가능하다. 수많은 호텔 예약 사이트가 있는 것처럼 숙박 예약 사이트가 수없이 창업될 수 있는 것이다. 모텔 전문, 여관 전문, 유스호스텔 전문, 민박 전문 등으로 다양한 숙박 사이트 운영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국내 숙박업소와의 연계다. 나머지는 숙박 정보만 홈페이지에 올려놓으면 된다. 다만 외국어를 필수적으로 잘해야 하므로 외국어를 할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한 창업 아이템이다. 수익은 광고 수익이나 민박, 모텔, 호텔 알선 수수료 등에서 나온다.



극장표를 매표소에서 팔면 굴뚝 산업이지만 인터넷을 통해 표를 파는 티켓링크는 첨단 벤처 산업이다. 오프라인의 관행을 방법을 바꿔서 안착되는 사례는 많이 있다. 지은이는 현대인의 생활양식에 맞춘 다양한 분야의 40가지 아이템을 최소한의 자본으로 창업 가능한 아이템, 해외 시장 진출이 가능한 아이템, 재능과 경력을 살릴 수 있는 아이템으로 분류하고 있다. 또 각 아이템에서 모바일, SNS, 웹을 활용했을 때 어떻게 새로운 상품, 시장, 방법들이 창조되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하지만 지은이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면 지속가능한 1인 사업이 될 수 없다고 조언한다. 많은 아이템이 얼마 안 가서 레드오션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레드오션에서 벗어나 평생 동안 혼자서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축적된 자료, 경험, 지식을 통해 개인 브랜드가 성장하는 방향으로 창업해야 한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