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나타나고 있는 변화의 거센 파고가 언제, 어디까지, 어떤 모습으로 이어질 것인지, 나아가 누구를 역사에서 지우고 누구를 역사의 새 주인공으로 세울 것인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다만, 지금 이 순간,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한발 앞서 내일을 준비하는 이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2020 새로운 미래가 온다> LG경제연구원 지음, 한스미디어 펴냄.


<2020 새로운 시대가 온다>는 2008년 위기 이후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여러 현상들뿐만 아니라 위기가 발생하기 훨씬 이전부터 누적돼 온 압력이 일시에 터져 나오면서 만들어 내는 변화의 ‘동학(dynamics)’을 짚어 내고 있다. 그리고 이제 새로운 규칙이 지배하는 시기가 도래하고 있음을 말하면서, 아직은 희미하지만 우리가 맞이할 미래의 모습에 대한 정형화된 사실들(stylized facts)을 적확하게 그려낸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패러다임 변화는 매우 중층적이고 복합적이다. 새 시대를 이해하기 위해 매크로의 장대함과 마이크로의 세밀함이 모두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정치와 경제, 인구사회, 금융, 자원과 기술, 그리고 산업과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에 이르기까지 어느 한 영역에서 나타난 변화는 그 자체로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과의 교차 작용을 통해 한층 더 거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아울러 변화의 방향은 여러 갈래로 흩어져 있으며 변화의 속도 또한 쉽게 가늠하기 어렵다. 이 책은 한국경제를 움직이는 여러 행동주체들이 지금의 혼돈과 불확실성을 헤치고 10년 후 더 나은 미래 세상에 도달하려면 과연 어떤 길, 어떤 걸음으로 가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과 제안을 담고 있다.

 

지난 30년을 지탱해왔던 미국 중심의 세계질서가 무너지고 글로벌 비즈니스의 전통적 강자들이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 우리가 맞이할 새로운 10년은 진정한 강자, 똑똑한 기업만이 살아남는 진짜 게임의 시대다. 지금까지와 차원이 다른 ‘생존’을 위한 게임이 우리 앞에서 펼쳐지는 것이다.

 

책은 우선 다음 10년 동안 예상되는 세계경제의 성장경로, 미국과 중국 등 거대 세력 간의 역학관계, 그리고 기축통화 논쟁, 환율, 금리 등 금융시장의 다방면에 걸쳐 금융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몰고 올 변화상에 대해서 살펴본다. 아울러 위기 이후 거센 압력을 받고 있는 글로벌화의 새로운 미래에 대한 진단과 더불어 10년 후 새롭게 조명될 유망국가들의 면면에 대해, 그리고 10년 후 더 강력해질 중국의 모습과 의미 등에 대해 짚어 보고 있다.

 

이어 미래의 국가정책과 기업경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세부 이슈들에 대해 살펴본다. 위기 후 세계 각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사회갈등이 더 풀기 어려운 위기를 가져 올 것인지 그 가능성을 진단하고, 고령화, 여성의 지위향상, Y세대 부상과 같은 글로벌 인구구조 변화가 거시경제와 기업 비즈니스에 주는 함의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아울러 자원에너지 부족 시대의 본격적인 도래, 신흥국발 산업판도 변화의 가속, 신흥국 메가시티의 부상이 어떤 위험과 기회를 내포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한다.

 

또한 책은 향후 기업경영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꿔 나갈 잠재력을 지닌 몇 가지 최신 트렌드를 선별해 다룬다. 우리 기업들에게 중대 화두로 떠오른 스마트화와 초연결(Hyper-connection)이 갖는 의미를 다각도로 해부하고 미래를 주도하는 스마트 기업, 초연결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솔루션을 모색했다. 


여기에 각종 소셜 미디어의 보급 확산에 따른 마케팅과 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 친환경 녹색시대를 선도하는 그린 경영에 대해 살펴본다. 미래유망사업 발굴, 미래경영 환경 예측 등 우리 기업들이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데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책은 새로운 시대 흐름 속에서 우리 기업들이 어떻게 해야 10년 후, 20년 후에도 오래 지속될 성공 방정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인지 고민한다. 어떤 위기가 닥치더라도 기업이 지금의 성과를 유지하고, 한걸음 나아가 더 밝은 미래를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여러가지 조건을 담고 있다.

 


<함께 가는 세상을 봅니다!>

[책]으로 [만]나는 [세]상 ⓒ지데일리

자료도움 gdaily4u@gmail.com 

트위터 @gdaily4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