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창업 환경이 개선되면서 최소의 자본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적은 자본으로 비교적 쉽게 시작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곽광을 받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 사업이지만, 어는 순간 마주치게 되는 장애물이 있으니 바로 쇼핑몰을 '어떻게 제대로 알리는가'이다.

 

마케팅 경쟁의 시대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자 가운데 6개월 이내 폐업하는 사례가 70~80%에 이르고, 그 중 창업자가 만족할 만한 수익률이 발생하는 쇼핑몰은 10% 미만이라고 한다. 이는 비단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들만의 상황이 아닌, 병의원 인터넷 마케팅, 사이트 인터넷 마케팅, 점포 인터넷 마케팅 등 모두에 해당한다.

 

이미지_ 인터넷·검색·소셜네트워크 마케팅 최적화, 김병성 외, 앤써북..jpg *인터넷·검색·소셜네트워크 마케팅 최적화, 김병성 외, 앤써북.

 

이런 상황을 만든 가장 큰 요인 중 한 가지는 바로 ‘키워드 광고’. 쇼핑몰 창업 후 쇼핑몰을 알리는 쉬운 방법이 키워드 광고지만, 이를 시작하는 순간 창업 자본이 모두 소진돼서야 문제점을 발견하는 사례를 주위에서 볼 수 있다. <인터넷·검색·소셜네트워크 마케팅 최적화>는 이러한 키워드 광고의 대안으로, 검색엔진에 최적화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동안 키워드 광고는 효과를 바로 느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인터넷 마케팅의 ‘필수코스’라는 인식이 많았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쇼핑몰, 사이트의 큰 고민거리가 돼버렸다.

 

검색엔진 원리 이해가 우선 

 

바이럴 마케팅,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의 핵심은 ‘소통’과 ‘공유’다.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바이럴 마케팅과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모든 인터넷 마케팅의 시작은 ‘노출’, 검색 포털 사이트에 얼마나 좋은 위치에 노출시키는가에 따라 ‘소통’과 ‘공유’의 속도가 달라진다. 검색엔진의 원리를 알아야 만족스러운 ‘노출’, ‘소통’, ‘공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키워드 광고 시 입찰가격의 높고 낮음에 따라 광고의 노출 위치가 달라진다. 경쟁업체보다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선 높은 입찰가격을 제시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바이럴 마케팅,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의 핵심요소인 ‘콘텐츠’도 다른 경쟁업체보다 좋은 자리에 노출돼야 그 효과가 배가된다. 자신 또는 자사의 콘텐츠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 요인과 비중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이다.

 

키워드 광고가 주는 마케팅의 힘을 누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해진 규칙에 의해서 만들어져야 한다. 그 규칙을 철저히 답습하고 실천한 콘텐츠는 키워드 광고가 가질 수 없는 힘인 ‘홍보 효과의 지속성’을 체험할 수 있다.

 

자신의 사이트 또는 쇼핑몰에 등록된 회사소개부터 상품 제목과 상세페이지 내용 등 모든 내용은 검색로봇의 수집 대상이며 동시에 검색 노출 대상이 된다. 웹문서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홍보되기 위해서는 사이트 또는 쇼핑몰의 구조가 검색로봇이 수집하기 수월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춰야 한다. 또한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쇼핑몰의 특성에 따라 마케팅 효과가 높은 채널이 있다. 그 채널을 선택해 검색엔진에 최적화시키면 홍보효과는 커지게 된다.

 

인터넷 마케팅 체질 계선을 위해 광고는 줄이고 홍보에 주력할 것을 주문하는 이 책은 바이럴 마케팅,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을 가장 이상적인 홍보수단으로 제시하면서 키워드 광고에 대한 비중을 줄여나가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