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복을 입고 회사에 간다?”

 

어찌보면 우리에겐 낮선 이야기로 들릴 수 있다. 그렇지만 실제로 캐나다에서는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 ‘룰루레몬’이라고 하는 고가의 요가복 브랜드가 캐나다 여성들 사이에서 대유행을 하며 벌어진 웃지 못할 현상이다.

 

룰루레몬은 이미 레드오션이 된 여성용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요가’라는 틈새를 찾아냈다. 이후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행위가 자신의 목표와 아이디어에 투자하는 행위로 느껴지도록 상품 구매 시 목표달성 점검표를 나눠주는 마케팅을 벌여왔다. 아울러 무료 요가강좌나 동호회조직을 지원하는 등 ‘가치’에 기반을 둔 색다른 마케팅 전략을 펼치면서 거대 의류기업으로 급성장했다.

   

*2012 한국을 뒤집을 14가지 트렌드, KOTRA, 알키

 

<2012 한국을 뒤집을 14가지 트렌드>는 이처럼 우리에게 아직 생소하지만 조만간 국내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전망되는 몇 가지 트렌드를 담고 있다.

 

이 책을 집필한 코트라(KOTRA)는 해외 비즈니스 무대에서 발로 뛰며 현지 시장의 변화를 온몸으로 체감하는 각지 주재원들이 문화·경제·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최신 정보를 한데 모은 후 엄격한 선별작업을 통해 14가지 트렌드를 추려냈다.

 

이 가운데엔 고유가·고물가 시대가 이어지면서 생겨난 절약 트렌드 등 시의적절한 내용에서부터 그간 주요 마케팅 타깃에서 벗어나 있던 40대 중년 소비자를 재조명하는 내용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다양한 ‘마이크로 트렌드’가 모두 담겨 있다.

 

“추운 겨울 저녁, 집안에서 따뜻한 맥주 한잔을!”

 

최근 일본에선 맥주회사들이 급속히 떨어지는 매출을 올리기 위해 한겨울에도 마실 수 있는 따뜻한 맥주를 아이디어상품으로 내놓았다고 한다. 무더운 여름, 시원하게 즐기는 맥주 한잔에 익숙한 우리로서는 과연 이 전략이 유효할지 의아스럽기만 하다.

 

따뜻한 맥주의 성공 여부는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확실한 것은 예전처럼 유사한 상품기획이나 프로모션만으로는 더 이상 시장에서 획기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지경이 됐다는 사실이다.

 

세계경제가 불안해지고 비즈니스 여건이 어려워짐에 따라 현재 모든 기업이 일본의 맥주회사들처럼 자구책을 마련하기 위해 눈물겨운 노력을 기울이는 실정이다. 점점 보수적으로 변해가는 소비자들을 잡는 데 있어 더 이상 ‘그저 그런 전략’은 통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아주 독특한 아이디어를 내자니, 불확실성이 커진 시장에 과연 이것이 통할지 예측하기가 어려운 현실이다.

 

KOTRA는 이런 때일수록 거시적인 흐름을 주시하기보다 미시적인 변화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즉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 사례를 통해 소비자 입맛의 변화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그 맥락을 잡아내는 식으로 트렌드를 포착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 책에는 국내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았으나 주류로 올라설 가능성이 보이는 트렌드, 국내에 아직 들어오지 않았지만 조만간 국내 시장에 유입되어 큰 흐름을 만들어낼 것으로 보이는 트렌드가 담겨 있다. 그 가운데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제로 제로 제로 우유를 뺀 아이스크림, 알코올을 뺀 와인이나 맥주, 연기 없는 담배 등 제로상품이 주류로 부상하는 상황을 살펴보고 그러한 사회문화적 이유를 짚어준다.

 

시티 팜 개인 소유의 뒤뜰을 공동으로 경작하는 미국 모델, 독일의 소정원 문화, 네덜란드의 LED를 이용한 과채류 재배 등을 집중 조명하면서 미래형 농업의 모습을 예측한다.

 

뉴 프로페셔널 헤어드라이나 치아미백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숍, 국내에 갓 이주한 외국인들의 정착을 돕는 서비스 등을 소개하며 틈새 비즈니스를 찾아 그 분야의 새로운 전문가가 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본다.

 

퀴어 비즈니스 이성애자에 비해 경제능력이나 구매력이 훨씬 큰 동성애자들의 현황을 알아보고 이들에게 특화한 웨딩, 여행, 보험사업의 성공을 분석한다.

 

고물가 높은 물가를 감안한 아이디어 제품들 예를 들면, 한잔 분량의 인스턴트 와인제품이라든가 초저가 선불식 휴대전화 등을 소개한다. 또한 차랑소유주들은 차를 사용하지 않을 때 대여를 해주고, 차가 필요한 이들은 검색을 통해 가장 가까운 곳의 등록 차량을 이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렌터카 비즈니스도 이야기하면서 고물가시대에 적합한 사업 및 마케팅방식을 살펴본다.

 

중년 중년남성을 대상을 한 일본의 피부관리숍과 남성용 보정속옷사업의 성공, 스포츠카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고급 시계형 자동차열쇠를 제공함으로써 중년남성의 욕망을 건드려 대박을 터뜨린 영국의 자동차업체 사례를 예로 들면서 예전과 달리 자식에게만 돈을 쏟지 않는 데다 젊은 세대에 비해 구매력이 큰 40대 중년 소비자층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이 책엔 실용적이고 유용한 마케팅전략이나 사업정보 외에도 향후 3년 안의 가까운 미래 트렌드와 이를 통해 생성되는 새로운 시장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져 있다.

 

지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