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지데일리] “나는 따뜻했던 겨울의 그날 엘리베이터 안에서 나의 문제는 세계정세가 아닐지 모른다는 사실을 문득 깨달았다. 나의 문제는 게으름이었다. 나는 어떤 문제에 대해 병이 날 정도로 걱정을 하면서 아무것도 안 하고 있었다. 내가 신물이 난 건 세상이 아니었다. 나 자신이었다. 편안하고 느긋하게 무기력한 척하는 내 모습이었다.”

노 임팩트 맨ㅣ콜린 베번ㅣ이은선 옮김ㅣ북하우스 펴냄 역사 분야 저술가이지만 환경에는 문외한이었던 콜린 베번은 어느 날 환경위기에 무력한 자신을 발견한다. 그리고 1년간 환경에 임팩트(영향)을 주지 않는 삶을 실험해보기로 결심한다. 단 아내와 어린 딸도 동참하며, 자신의 평범한 뉴욕 생활을 이어간다는 조건이다.


일회용품과 교통수단을 거부하며 전기까지 끊어버린 콜린은 스스로 고민하고 시도하고 대안을 찾아가면서 서서히 삶의 방향을 잡아나간다. 마침내 환경단체와 함께 일도 하고 국회의원까지 찾아가 설득하는 단계까지 오른다. 환경문제로 시작된 이들의 프로젝트는 결국 행복한 삶의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에 다다른다. 노 임팩트 프로젝트의 1년 기록을 담은 ≪노 임팩트 맨≫은 한 도시인 가족의 모험을 담고 있다.


‘마이너스 임팩트+플러스 임팩트=노 임팩트’


환경을 위해 익숙한 일상을 일부러 불편하게 만드는 급진적인 실험을 시작하면서, 지은이 콜린은 절대 뉴욕을 떠나지 않는다.

 

도시생활에서 어쩔 수 없이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때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통해 상쇄하기로 한다. 또 무조건 참기만 하는 금욕주의에 반대하며, 환경문제를 두고 이기주의와 이타주의를 대립시켜 죄책감만 양산하는 논리에도 동의하지 않는다. ‘지속 가능한 삶’의 대안을 바로 자신의 터전에서, 자신의 생활 속에서 찾아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환경 전문가도 산 속 은둔자도 아닌 평범한 도시인인 지은이가 겪는 시행착오는 생생하고 절절하게 다가온다. 자신이 그동안 사용한 일회용품 쓰레깃더미와 먹고 싶지만 종이접시에 담아놓아 사먹을 수 없는 피자, 냉장고 없이 보관해야 하는 아이의 우유 앞에서, 전기차단기를 내린 깜깜한 방 안에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1년 동안의 실험에서 지은이와 가족은 그동안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삶과 관계를 마주한다. 텔레비전을 치우고 전기를 끊고 나서 가족 간의 대화를 되찾고, 로컬 푸드를 찾아 나선 재래시장에서 공동체의 연대의식을 느낀다. 또 강변의 쓰레기를 주우러 가서는 위기를 함께 헤쳐 나갈 이웃의 존재를 깨닫는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노 임팩트 맨이 되기 위한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쓰레기를 만들지 않기

일회용품은 절대금지이므로, 천기저귀 접기의 달인이 된다. “종이봉지를 드릴까요, 비닐봉지를 드릴까요?” 하고 묻는 점원 앞에 당당하게 빈 유리병을 내놓을 줄 안다.

교통수단을 이용하지 않기

비행기와 자동차는 물론 엘리베이터도 타지 않는다. 자전거와 삼륜차, 킥보드를 타고, 가까운 거리는 두 다리로 부지런히 걷는다. 그래도 못 가는 곳(처갓집)은 가지 않는다.

우리 고장에서 난 로컬 푸드를 먹기

반경 400킬로미터 안에서 생산된 제철음식을 먹는다. 채식을 하므로, 어린 딸이 고기를 먹고 싶다고 조르면, 정말로 ‘동물’을 먹고 싶은 거냐고 되묻는다.

쓸데없이 소비하지 않기

새것을 사지 않고, 빌려쓰거나 중고를 구입한다. 무엇보다 쇼핑만 하면 모든 게 괜찮아질 거라고 하루에 3천 번씩 속삭이는 텔레비전부터 치운다.

집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줄이기

우선 그냥 전기 차단기를 내려버린다. 그러고 나서 대안을 강구하다가, 속 편하게 밝을 때만 일하고 어두울 때는 나가 놀거나 잠을 자기로 결론을 내린다.

물을 아끼고 오염시키지 않기

물을 받아서 한 명씩 돌아가며 밀랍비누로 씻는다. 겨드랑이 냄새를 없애는 데 베이킹 소다만 한 게 없다고 굳게 믿으며, 옷은 발효되기 직전까지 빨지 않고 입는다.

사회에 환원하기

강가에서 쓰레기 줍는 것부터 시작해, 나중에는 환경단체에서 자원활동까지 한다. 그러다보면 어느 날 국회의원을 찾아가 기후변화에 대해 설득하는 경지의 자신을 발견한다.


지은이는 무엇보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더 이상 무기력하지 않고 당당하게 목소리를 내는 자신을 발견한다. 도시 한복판에서 온갖 장해물을 피하지 않고 부딪히며 실험을 벌인 덕분에 노 임팩트 맨 프로젝트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인생에 대한 근원적인 성찰까지 담아낼 수 있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