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지데일리] 인터넷이 우리가 비즈니스를 하는 방식을 바꿔놓았다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특히 마케팅 분야에선 그 정도는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와 개인 인맥은 기업의 마케팅 메시지보다 훨씬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 경우 소비자자들은 신뢰할 만한 정보를 원하지만 비판적이며 회의적인 다른 소비자들의 정보에 둘러싸여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 온라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신뢰인 것이다.


사진_신뢰! 소셜미디어 시대의 성공 키워드ㅣ크리스 브로건, 줄리엔 스미스 지음ㅣINMD 옮김ㅣ에이콘출판 펴냄 :::웹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람들은 이제 모든 일이 결국에는 사람들에게 알려진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런 유리의 성 같은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소비자들은 간단한 구글 검색으로 진실을 알 수 있으므로, 기업들은 더 이상 화려한 브랜딩 캠페인의 허상 뒤에 숨을 수 없다. 나아가 새로운 관행에 대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활동가 그룹에 속해 있는 소비자들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이나 기업보다 한 걸음 앞서 있다.:::



≪신뢰! 소셜미디어 시대의 성공 키워드≫는 브랜드 영향력을 키우고, 좋은 평판을 유지하며 궁극적으로는 비즈니스 수익을 거두기 위해 이 같은 소셜네트워크 시대의 파워인 ‘신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알려준다.


책은 우선 전통적인 마케팅이나 PR, 광고, 사업용 커뮤니케이션 방식 등 기존의 마케팅 기법은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 현실에서 인간적인 모습으로 발전을 거듭하는 웹의 제반 현상을 이해하고 웹을 활용해 사업을 일궈 나가는 신뢰 에이전트(Trust Agent)에 대해 소개한다.

 

:::신뢰 에이전트는 정확히 누구인가? 이들은 새로운 웹 도구의 파워유저이며, 직업적인 경력보다는 개인적인 경험과 실험을 통해 배운 것이 더 많은 사람들이다. 온라인 기술에 대해 막힘 없이 이야기하고 과감히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장치를 실험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오히려 시행착오를 겪으며 차근차근 배워나간다. 이들은 누구보다도 온라인 인맥이 넓고, 좋은 인상을 남기는 법을 안다. 그렇게 하면서 건강하고 정직한 관계를 구축한다. 신뢰 에이전트들은 오늘날의 웹 도구를 활용해, 전통적인 기업 홍보 또는 마케팅 부서보다도 더 빠르고 광범위하고 심도 있게 영향력을 확산하며 사람들 사이에 진정한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신뢰 에이전트는 반드시 마케팅이나 세일즈 담당자일 필요가 없다. 웹을 통해 투명성과 진정성, 신뢰를 전달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에 인간적 면모를 입힐 수 있을 만큼 디지털/기술을 잘 활용하는 사람들이면 충분하다. 때문에 이들은 온라인 상에서 어떤 브랜드의 명성을 좌우할 만큼의 영향력을 발휘한다.


이 책은 어떻게 신뢰 에이전트와 비즈니스적으로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것인지, 또는 직접 신뢰 에이전트가 될 것인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투명성이 핵심인 온라인에서 신뢰 에이전트가 되기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일단 신뢰를 확보하고 나면 영향력을 행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그 결과 비즈니스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신뢰 에이전트가 되고 나면, 그 어떤 홍보 대행사나 대기업 마케팅 부서보다도 당신의 말 한마디가 더욱 큰 힘을 발휘하게 된다.


이 책은 마케터들이 솔직하고, 효과적으로, 또한 수익을 내면서 웹과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기 위한 모든 방법과 전략을 담고 있다. 웹의 힘, 즉 소셜 네트워크의 힘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