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많이 생긴 돈이란, 우리 인생에서 어떤 의미가 있을까?


사진_돈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ㅣ바바라 샤우프 지음ㅣ한서윤 옮김ㅣ창해 펴냄.jpg 대학 새내기인 엠마는 요즘 한창 고민에 빠졌다. 바로 얼마 전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어쩌다보니 짝사랑까지 하게 된 남자친구 조쉬에게 고백을 했다가 얼굴까지 얻어맞는 참담한 실연을 당했던 것이다. 더욱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해 혼란스럽고 그에 비해 너무 밋밋하기만 한 대학생활을 지겨워하던 중이었다. 그리고 걱정거리에 비례해 늘어나는 몸무게도 엠마의 고민에 무게를 더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엠마는 심리학 실험용으로 사용했던 거위 ‘프로이트’를 집에 데리고 온다. 부모님은 거위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당황하게 되고, 그 와중에 아빠는 ‘프로이트’에게서 영감을 얻어 로또 복권을 산 뒤 자그마치 5000만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당첨금을 손에 쥐는 행운을 얻게 된다. 갑자기 돈이 많아진 엠마와 가족들은 행복한 비명을 지르며 자신이 평소에 꿈꿨던 집과 차를 사는 데 공을 들이고, 그들은 각자의 학교, 직장, 이웃들로부터 따가운 관심을 받게 된다.


이제 당첨금 5000만 달러라는 거금은 엠마의 우울한 삶에 인생대역전의 티켓이 될 수 있을까? 잃어버린 사랑, 자신의 정체성, 늘어가는 몸무게에 새로운 국면을 만들어줄 수 있을까? 엠마의 가족들은 갑자기 부자가 되어 행복할까?


아직 어린 엠마에게 ‘돈’은 뭐든 마음껏 가질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그러나 주변 아이들의 달라진 태도, 그리고 자신이 아이들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지게 된 것을 눈치 챈 엠마는 그 순간부터 혼란에 빠지게 되고 더 큰 고민에 휩싸이게 된다. 과연 엠마와 그의 가족들은 어떤 선택을 하고 결국 어떤 인생을 살게 될까?


“그 앤 괜찮아질 거야. 자기가 뭘 원하는지 찾고 그걸 해낼 거야. 게다가 이제 먹고사는 문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으니 자기가 하고 싶은 건 모두 할 수 있을 거라고.”

“돈이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든다는 걸 모르겠어요? 내 말은, 아직 어린 것만으로도 힘들다고요. 내가 누구인지를 찾아가는 게, 제한이 없다는 게.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가질 수 있고, 원하는 것은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고요?”

엄마의 말에 아빠가 무미건조하게 대답했다.

“상류층의고민이지.”



원하는 것을 모두 갖게 되면 우리는 행복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인생은 한방’이라며 복권을 사는 사람들도 많이 보지만, 복권에 당첨된 사람들이 맞이하는 각양각색의 인생사도 자주 듣는다. 어마어마한 당첨금으로 기부천사가 되거나 장학사업을 벌이는 사람들의 흐뭇한 이야기도 있지만, 어머니의 당첨금에 눈이 멀어 존속살해를 저지르는 젊은이도 있고, ‘인생역전’이라는 로또 1등에 당첨되고도 절도범을 벗어나기는커녕 더 심한 범죄에 늪에 빠지는 사람도 있다. 또 로또 2등에 당첨된 흥분으로 돌연사하는 웃지 못할 허무한 인생도 있다.


“돈에 대해 현재 두 가지 진실을 깨달았어.”

“첫 번째는요?”

내 물음에 엄마가 대답했다.

“우주는 그대로다. 우울하게. 이 세상 모든 돈을 다 가질 수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마켓에 음식 사러 가는 일은 해야 한다는 거지. 아니면 적어도 음식에 대해 생각해야 하고. 여전히 뚱뚱해지지 않으려면 운동을 해야 하고. 그런 일은 계속해야 한다는 거.”

“그럼 두 번째는요?”

“내가 교무실에만 들어가면 사람들의 대화가 멈추더라고.”

“엄마 얘기를 하고 있었겠죠?”

“그래. 엄마가 한 가지 더 말해줄게. 그 사람들은 아마 서로 얼마나 화가 나는지 얘기하고 있었을 거야. 왜냐하면 나를 보면 스스로가 한심해 보이니까. 직장에 나올 필요가

없는데도 나온다는 건 학교 관리자가 남의 인생을 비참하게 만들려고 쪼아대는 온갖 자잘한 규칙이며 멍청한 일들이 이제 나에게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거든.”

엄마가 눈물을 삼키며 코를 훌쩍였다.

“그 점이 최악이야. 직장이 더 이상 예전 같지 않아. 학생들은 너무 흥분해서 우리한테

일어난 일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 하지. 내가 그 돈으로 뭘 할 건지 말이야.”

“우리 기숙사 애들도 그래요.”



≪돈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은 돈과 행복의 미묘한 관계를 글로 표현하고 있다. 갑자기 얻게 된 많은 돈 앞에서 혼란스러워하고 오히려 더 불행해지는 엠마의 심리를 묘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