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얻기 위해 스마트폰이나 PC에 몇 개의 검색어를 입력하는 지금의 검색이 편리한가? 인간 중심적인가? 이름을 알 수 없는 길가의 꽃에 대해 궁금하다면 대체 어떤 검색어를 입력해야 할까?


사진_증강 현실의 모든 것ㅣ니케이커뮤니케이션 편집부 지음ㅣ류하나 옮김ㅣ멘토르 펴냄.jpg 지금까지의 정보들은 기기 안에 갇혀 있었고, 우리가 그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해진 방식만을 통해 기기와 소통할 수밖에 없었다. 웹은 이렇게 정보를 소통하는 방법 중 가장 성공한 한 가지이고, 무한한 확장성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기기를 넘어 세상 밖으로 나올 수는 없었다.


웹 페이지의 링크 하나 하나가 클릭 가능한 것처럼 세상의 모든 공간과 사물을 클릭 가능하도록 만들어 줄 수 있는 기술이 있다. 바로 증강현실 기술이다. 지금까지는 뭔가를 알고 싶을 때 어쩔 수 없이 ‘검색어’에 의존했다면 앞으로는 내가 보고 겪는 모든 것들이 검색어를 대신할 수 있다. 증강 현실이 다음 세대의 웹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현실 세계에 디지털 정보를 덧씌워 사용자의 활동을 지원하는 유저 인터페이스 기술이다. 최근 들어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미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될 기술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일례로, 여행지에서 건물과 도로에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들이대면 그 명칭과 주소가 오버레이된 상태로 화면에 디스플레이되거나 유적지에서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장착하면 그 전부터 그곳에 있었던 건축물들을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로 재현해내는 등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술이다.

 

증강현실 기술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광고,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다방면에서도 활용도가 높아 세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으나, 일반인은 물론 전공자들조차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증강현실의 모든 것≫은 이러한 증강현실의 과거와 현재, 미래 나아가 기술, 실천 전략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또 국내 아이폰 히트 앱인 스캔서치(Scan Search)의 개발 뒷 이야기까지도 담고 있다.


책을 살펴보면, 과거의 웹이 서버에 저장된 수많은 정보들을 쉽게 찾아낼 수 있는 관문 역할을 했다면, 미래의 웹은 그런 정보들을 실제의 ‘세상’에 연결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드래곤볼의 스카우터, 터미네이터의 눈, 아이언맨의 표적 탐지에 이르기까지, ‘보는 대로 검색하는 것’은 인간이 태어나 세상을 인지하면서 가지는 자연스러운 소통의 방법이다.


증강현실은 기존의 웹과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도 다르지만, 출력하는 방식 또한 다르다. 단순히 기기의 평면적인 디스플레이에 마치 종이에 나열된 글자나 사진처럼 보여지던 기존의 웹과는 달리, AR의 검색 결과는 실제 공간에 투사된다.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의 스크린을 통해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실제 영상과 합성되건, MIT 미디어랩의 식스센스와 같이 소형 프로젝터에 의해 투사되건, 아니면 언제가 나올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를 통해 완벽한 입체로 보여지건, AR의 정보 출력은 그 자체로 현실과 자연스럽게 융합되는 또 하나의 현실이다.

이렇게 현실을 입력 받고, 그를 통해 거기에 맞는 정보를 찾아내고, 다시 현실에 자연스럽게 융화되는 방식으로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증강’ 현실이라 부른다.


책은 현실에 정보를 더해 보다 풍요로워진 새로운 현실을 만들어 가는 증강현실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흥미롭게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