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는 사람이 가진 생각과 감정을 나눔으로써 상대를 이해하고 친밀감을 나누게 해줄 뿐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하고도 필요불가결한 수단이다. 하지만 우리는 정말 대화를 잘하고 있는 것일까. 이 순간에도 우리 주변에서는 서로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신뢰감을 높이는 대화보다는 잘못된 대화습관으로 상대를 불쾌하게 만들고 소중한 관계를 망가뜨리는 대화가 더 자주 오가는 건 아닐까.

 

우리에겐 대화가 필요한 때가 많다. 먼저 자신에 대해 알고 다른 사람에게 우리 자신을 알리기 위해 대화가 필요하며, 또 필요한 순간에 도움을 청하고, 지침과 정보를 제공하고, 서로 친밀한 마음을 나누기 위해서도 대화가 필요하다. 또 대화는 사람들 간의 거리를 좁혀주고 불필요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이미지_ 대화가 필요해, 폴 도노휴 외, 서은영 외, 좋은책만들기.jpg *대화가 필요해, 폴 도노휴 외/서은영 외, 좋은책만들기.

 

매일 밤 늦은 시각에 귀가하는 딸을 따끔하게 나무라고 싶은데도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라 속만 태우고 있는 어머니, 아버지를 실망시킬까봐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털어놓지 못한 채 답답한 날들을 보내고 있는 아들, 일을 잘못 처리해 놓고도 순순히 인정하지 않을까봐 부하직원을 야단치지 못하는 상사, 결혼 후 다시 공부를 하고 싶지만 남편이 허락해 주지 않을 거라고 지레짐작하고는 괴로워하는 아내, 친한 친구에게 고민을 털어놓았지만 위로를 받기는커녕 냉정하고 차가운 충고를 듣고 슬픔에 빠진 사람 등 자신의 속내를 털어놓지 못해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많은 현실이다. 혹여 속내를 털어놓더라도 잘못된 전달방법으로 바람직한 대화가 이뤄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고 갈등에 허덕이는 사람들도 허다하다.

 

따뜻한 대화를 통해 소중한 가족과 사랑과 신뢰를 나누거나, 업무 향상과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싶은 직장인들은 물론 평소 자신의 대화방식에 별문제가 없다고 자신했던 사람들에게도 ‘바람직한 대화’는 동력을 넣어주는 연료이자 좋은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음식물과도 같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우리와 세상을 다르게 보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함께 연합하기 위해서도 대화가 필요하다. 이슬람교도와 유대인도, 보수당과 자유당도, 백인과 유색인종도, 나이든 사람들과 젊은이들도, 남자와 여자도 모두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수 있어야만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하며 살 수 있기 때문이다.

 

✔ 신뢰는 공동체 삶에 필수적인 사회적 유대감이다. 당신은 자신의 말에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다른 사람 역시 당신의 말을 전적으로 믿어주기를 기대한다. 당신의 행복은 가족이나 친구가 “사랑해”라고 말할 때 믿음을 줄 수 있는 대답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다른 사람들과의 성공적인 대화는 상대의 말이 진실하다는 확신에서 나온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은 갖가지 이유로 여러 상황에서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

 

우리는 늘 말하고자 하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심리학 박사로 오랫동안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상담을 해온 폴 도노휴와 메리 시걸은 <대화가 필요해>에서 잘못된 대화로 서로 상처를 입히고 좌절과 절망에 빠뜨리는 대화습관을 바로잡아주고 있다. 가정이나 직장에서 올바른 대화방식으로 필요한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살지만, 잘못된 대화습관으로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지 못하는 사람들은 불행한 삶을 살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이야기한다.

 

✔ 가족은 본질적으로 진화한다. 아이들은 성장하고, 부모는 늙어가며, 새로운 역할이 나타나고, 갈등이나 위기가 닥치기도 한다. 그리고 결혼으로 새로운 가족 구성원이 더해지지도 하고 죽음으로 잃기도 한다. 이렇듯 끊임없이 변화해 나가는 가족의 특성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 당신의 가정은 사랑으로 가득차고 서로의 성장을 돕는 곳이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긴장감과 두려움으로 가득차서 서로의 성장을 막는 곳이 될 수도 있다. 솔직하고 진실하게, 그리고 애정을 가지고 대화하는 것은 가족의 건강을 위한 척도이자 열쇠다.

 

책은 우선 대화의 필요성과 부부, 부모와 자녀, 직장과 친구 간의 효과적인 대화방식을 실제사례를 들어 이야기한다. 이어 무관심하게 말하는 것, 대화를 질문으로 대신하는 것,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대화를 하는 것, 사소한 거짓말과 과장, 판단하고 비난하는 것 등 바로잡아야 할 잘못된 대화습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이와 함께 성공적인 대화의 예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경청하기 등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대화기술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지데일리/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