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의 불행은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지난 2009년 국내 통계청의 사망 통계 결과에 따르면, 남자의 자살률이 여자에 비해 2배가량 높았으며 알코올 관련 사망률도 남자가 여자보다 10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50세 사이 남자의 첫 번째 사망 원인이 자살이라는 것과, 사망률의 성비가 연령이 증가할수록 커져, 50대에는 2.9배로 정점을 찍는다는 사실을 볼 때도 남자들은 상황은 비극을 향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남자 다시 찾은 진실, 스티브 비덜프, 박미낭, 푸른길
 

가족 문제와 부모 역할에 대한 전문가이자 남성운동가로 활동하고 있는 스티브 비덜프는 <남자, 다시 찾은 진실>에서 이러한 문제의 이유로 ‘아버지의 부재’를 든다. 지난 수천 년간 인류 역사와 비교할 때 현대의 젊은이들이 현저하게 아버지의 영향을 받지 못한 채 자랐다는 것이다.

 

산업화와 세계대전과 같은 현대사의 굴곡 속에서 자란 남자들은 제대로 된 남자가 무엇인지 배우지 못한 채 대중매체나 또래에 퍼져 있는 얄팍한 이미지로 자신들의 자아를 채웠다. 때문에 깊은 내면이 필요한 일들, 친구와의 우정, 여자들과의 관계, 자녀들을 기르는 일과 같은 삶의 개인적인 영역에서는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과연 이런 남자들의 문제를 고칠 방법은 없는 것일까.

 

이 책은 아버지결핍증이라는 문제의식을 들면서, 한편으로는 공공연히 성의 이미지를 파는 대중매체들,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가리지도 않고 어떤 권위든 해체하고 조롱하는 문화적 풍토, 소비와 경쟁만을 부추기는 사회 등 남성들의 해방과 행복에 장해가 되는 새로운 요소들을 탐색하고 있다.

 

✔ 세상은 남자들의 변화를 기다리고 있다. 세상은 남성들이 자신들의 처지를 자각하고 활력을 되찾아서 지구를 달구는 화석 연료 산업에 대해서나, 아니면 직장에서 돌아와 뒷마당에서 아빠와 행복하게 놀기를 바라는 자녀들의 필요에 대해서나 모든 일에 당당하게 대처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책은 특히 성장만을 추구하는 정책과 소비 위주의 문화를 지적한다. 경쟁 위주의 사회가 본능적으로 경쟁심을 타고난 남자들을 브레이크가 고장 난 자동차처럼 달리게 만들었으며 결국 아버지를 가정에서 떼어놓고 남자를 공동체에서 소외시켰다는 것이다.

 

책은 남자가, 멋진 자동차, 멋진 아파트를 가져야 하고 아내에게 한도 없는 플래티넘 카드정도는 아무렇지 않게 던져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읊어대는 대중매체의 홍수 속에서 어떻게 하면 진정한 남성성을 지켜내고 또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지, 선인들의 잠언, 옛이야기, 소비 위주의 문화와 대척점에 있는 호주 원주민들의 공동체의식 등을 통해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삶을 이루는 각 요소들인 ‘사랑’ ‘섹스’ ‘결혼’ ‘자녀 양육’ ‘우정’ ‘영성’ ‘참된 일 찾기’ 등을 제대로 해 내서 진정한 남자로서의 행복을 되찾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 책에는 좌절하고 불행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한 남자들의 이야기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시행착오를 겪으며 결국 삶을 변화시키고 자유로워진 남자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도 있다. 개중에는 흔히 ‘성공했다’고 말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소박하고 평범한 남자들, 때로는 실패자라거나 괴짜라고 생각되는 남자들마저 나온다. 이를 통해 어떤 남자든지 진짜 남자의 면모를 지니고 있다는 점을 일깨워주고 있다.

 

지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