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고 우리가 ‘인터넷이나 디지털 이전’ 시절로 돌아갈 수는 없다. 이미 전 세계 수많은 가정과 사무실 그리고 학교에서 컴퓨터와 인터넷, 휴대전화가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카의 비판처럼 이런 변화가 결국 현실화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면, 미래에 좀 더 지혜롭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일까. <퓨처마인드>는 이런 생각의 연장선상에서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영국의 미래학자 리처드 왓슨은 이 책에서 오늘날의 사회를 지배하는 디지털 문화의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빠르고 편리한 디지털 시대의 장점은 충분히 누리되 단점은 최소화할 수 있는 대처방안을 내놓는다.


지은이는 사람들이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전산망을 통해 쉽게 협력할 수 있게 됐지만, 동시에 얄팍하고 편협하고 급하고 산만한 사고에 빠르게 젖어들고 있다고 진단한다. 아울러 우리를 진정 인간답게 만드는 것은 ‘깊은 사고’라고 말하며, ‘디지털 다이어트’를 통해 뇌를 적절히 비우고 쉬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다가오는 미래 사회는 먼저 아는 사람이 아니라 깊이 깨닫는 사람이 주도할 것”이라는 희망적인 예견도 내놓는다.


온라인 읽기와 종이책 읽기는 완전히 다른 경험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온라인에서는 서두르는 경향이 있으며 가능한 빨리 정보나 ‘가치’를 찾아내려 한다. 이와 달리 오프라인에서는 좀 더 차분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결과 상상력이 더 많이 발휘된다. 시간이 촉박할 때는 감정이입과 분명한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온라인에서는 지속적으로 다른 정보로 연결된 하이퍼링크의 유혹을 받지만 종이 위에서는 그런 일이 없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중간에 인터넷과 지속적으로 연결돼 있는 건 아닌 전자책이 있다. 다만 전자책 자체가 우리의 사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퓨처 마인드, 리처드 왓슨, 이진원, 청림출판


지은이는 스마트폰과 이메일, 트위터로 촘촘히 연결된 디지털 시대에 우리의 사고방식 변화와 그것이 갖는 의미를 냉철하게 분석 관찰하고 있다. 왓슨이 관찰한 것은 하루 8시간 이상 TV와 컴퓨터와 휴대전화 스크린에 매달리고 한 달에 2000통 이상의 문자를 날리는 10대들이다. “저녁 7시 8분. 밥 먹고 있는 중” “밤 11시 4분. 이제 막 침대에 와서 자려는 중”과 같은 사소한 내용의 메지시를 수시로 주고받는 세대. 그러나 이들은 아이팟을 통해 앨범 한 장은커녕 노래 한 곡도 끝까지 듣지 못하는 산만한 세대들이다.


지은이는 ‘스크린에이저(Screenager)’라는 용어를 사용해 오늘날의 10대들을 설명한다. 미국의 사회평론가 댄 블룸에 의해 대중화된 용어인 스크린에이저는 ‘컴퓨터와 인터넷, TV 스크린에 매달려 사는 젊은이들’을 지칭한다. 지은이는 멀티태스킹에 익숙하고 글자보다 이미지를 선호하며 빠르고 즉각적인 반응을 원하는 21세기 10대들의 비논리적이고 단편적인 사고를 우려한다. 필요한 정보는 구글에서 찾고 기억은 하드디스크에 보관된 자료와 같다고 생각하는 이들 세대가 의사결정 능력에서 결국 위기를 맞을 거라는 예측이 바로 그것이다.


이제 지친 뇌를 쉬게 해줘야 할 때


“우리는 데이터에 중독되어 있지 않은가?” “우리는 스스로를 되돌아볼 여유조차 없는 문화에서 살고 있는 것은 아닌가?” “정말 휴대전화나 구글 검색처럼 겉보기에 단순해 보이는 것들이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을 바꿀 수 있을까?” 이 책은 이런 스크린 세대의 특성을 낱낱이 파헤치며 반문한다. 실제로 미국 럿거스 대학의 게일 포터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블랙베리’ 사용자의 50퍼센트는 블랙베리가 없으면 불안해지고, 10퍼센트는 공황 상태를 경험하고 있다.


지은이는 이러한 생활 패턴이 결국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진단한다. 새로운 정보를 좇는 데 온통 머리를 쓰다 보니 정작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여유나 능력은 기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인터넷에 널린 쉽고 간략한 답변들 덕분에 제대로 된 질문을 할 줄 모르는 인간이 양성되고 있다고 비판한다.


지은이는 이처럼 생각의 미래를 걱정하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약 2400년 전 소크라테스는 제자 플라톤이 쓴 <파이드루스(Phaedrus)>에서 당시 유행하던 글쓰기를 불신하는 글을 남겼다. 그는 글쓰기는 망각을 초래하고, 사람들은 자체 기억이 아니라 외부의 표시에 의존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 15세기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이 발달하면서 책의 보급이 늘어나자 사람들은 인간이 게으르고 공부를 덜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런 비판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글쓰기와 인쇄술의 발달은 사람들의 집중력을 떨어뜨리기보다는 오히려 향상시켰다.


지은이는 그러나 휴대전화와 검색엔진, 이메일과 같은 디지털 기술은 인쇄술의 발달과는 정반대의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전체적인 양만을 기준으로 할 때 사람들은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이 읽고 있지만, 이런 읽기와 쓰기는 대부분 그 내용이 가볍거나 단편적인 정보에 국한돼 있어 사람들의 사고력과 집중력을 떨어뜨릴 것이라 예측한다. 그는 미국의 문화비평가 프레드릭 제임슨의 말을 인용해, 현 세대가 ‘문화적으로 유발된 정신분열증’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설파한다.


생각이 식물과 같다고 여기면 사고방식이 바뀐다. 이런 은유를 쓰자면, 당신은 전체적인 계획에 따라 준비된 토지 구획 내에 생각을 심는다. 그리고 생각에 물을 주고, 생각이 자라나는 것을 지켜본다. 그러나 정원 손질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알고 있듯 생각의 절반은 제대로 자라지 못한다. 초창기 미국인 중에 1명이 정원 손질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하나는 찌르레기가 먹고, 하나는 까마귀가 먹고, 하나는 벌레가 먹으며, 하나는 자란다.”


“우리는, 행동은 다소 줄이고 반대로 생각은 늘려야 한다. 그리고 매일은 아니더라도 때때로 속도를 줄여야 한다. 단순한 행동과 발전을 혼동해서는 안 되며, 모든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을 지금 당장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지은이는 디지털이 주는 달콤함에서 벗어나 우리 사회와 개인이 이제까지 지녀온 장점을 유지하라고 권한다. 또 매일 엄청난 양의 정보를 접하면서 정보의 노예가 돼 가도 있는 사람들을 향해 무엇보다 ‘디지털 다이어트’를 통해 뇌를 적절히 비우라고 조언한다.


주말엔 일체의 디지털 기기를 꺼버리는 디지털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지은이는 가끔 이메일도 보지 말고 휴대전화도 꺼두고 ‘축복받은 단절’ 상태를 즐길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또 지루함이 주는 혜택을 누려보라고 말하면서, 갖가지 정보로 꽉 막힌 우리의 두뇌를 청소하고 창의적이고 폭넓은 사고를 하는 데 유용한 방법들도 함께 소개한다.


<함께하는 우리들의 세상이야기 ⓒ지데일리 gdaily4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