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기표현의 꿈
    문화 2012. 4. 19. 15:27

    [패션, 문화를 말하다]


    <지데일리 손정우기자> #1 프랑스의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의 대표적인 핸드백 ‘버킨백’은 비싼 값에도 불구하고 구매하려는 이들이 끊이지 않는다. 이들은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1~2년 기다리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에르메스 측은 장인이 처음부터 끝까지 최고의 퀄리티로 완성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를 하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일각에서는 브랜드 가치로 인한 거품이나 ‘기다림 마케팅’의 효과라는 주장도 있다. 과연 이러한 명품 브랜드들은 언제 탄생했고, 어떤 방식을 통해 오늘날까지도 최고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을까.

     

    #2 IT기술의 발달과 테크노 텍스타일이 주목받는 가운데 환경을 생각한 윤리적 패션이 대두됐다. 또 기술의 발달로 입는 컴퓨터가 개발됐으며 온도가 자동으로 조절되거나 박테리아 침투를 차단하는 기능성 옷감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한편, 패션 디자이너가 다른 예술과 공조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예술의 경지에 오르고 싶은 패션과 패션의 대중성을 부러워하는 예술은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가고 있으며 이러한 협업은 점점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이제 21세기, 나아가 미래의 패션은 어떤 방향으로 진화할까.

     

     

    <패션, 문화를 말하다> 이재정 박신미 지음ㅣ예경 펴냄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패션의 주체는 상류층 고객이었다. 이들은 신체의 왜곡을 통한 인위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엄격한 격식을 따랐다. 


    때문에 당시의 의상은 편안함이나 활동성을 중시한 오늘날의 옷과는 전혀 다른 형태였다. 그러나 대중이 패션의 흐름을 주도하면서, 모두가 패션을 누리고 이야기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특히 패션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화려한 런웨이를 걷는 패션모델, 끊임없이 터지는 카메라 플래시나 백화점 매장에 진열된 유명 브랜드 제품을 떠올린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은 현대 패션의 단면일 뿐, 패션의 다양한 양상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패션에서 가장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났던 20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가야 할 필요가 있다.

     

    패션은 유행을 통해 전 세계적인 현상이 됐다. 20세기 초 파리의 쿠튀르에서 만든 의상 스타일은 바다 건너 영국과 미국으로 퍼졌으며, 오늘날 정보통신의 발달로 할리우드 영화배우가 입은 옷과 액세서리는 순식간에 전 세계로 전해진다.

     

    패션은 여전히 문화 산업의 중심에 서 있다. 어떤 예술 장르보다도 빠르게 변한다. 또 실용성을 넘어 개인의 본질을 외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람들의 욕망을 끊임없이 자극하고 있다.

     

    <패션, 문화를 말하다>는 1900년부터 2000년 이후까지 100년간 일어난 패션의 흐름을 정리하고 있다. 당시 사회적인 분위기와 주요 사건들, 문화 현상과 그로 인해 패션계에서 일어난 변화를 다루면서, 샤넬과 발렌시아가, 이브 생 로랑, 웨스트우드 등 오늘날에도 여전히 명성을 떨치고 있는 디자이너와 그들의 의상을 소개한다.

     

    그동안 패션사는 서양 중심으로 이해됐고, 상대적으로 우리 의복에 대한 연구는 소홀했다. 그러나 20세기는 파리나 런던 같은 패션의 중심지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패션이 급격히 변화하는 시기였다. 두 차례의 세계 대전과 급속도로 이뤄진 경제 발전은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쳤다.  

     

    항상 새로운 자기표현의 꿈을 실현시키려는 소비자들에게 패션은 권력의 일부가 되고 명예와 부를 과시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패션의 중심에서 대중은 열광하고 있다.

     

    이 책은 패션을 통해 20세기 문화를 설명하고 디자인, 미술, 음악 등 서로 다른 문화 영역들이 어떻게 패션과 관계를 맺으며 현재까지 발전해 왔는지를 밝히고 있다. 


    특히 그동안 미흡했던 한국 현대 복식 파트를 추가해 각 시대별 스타일의 변천사를 세계적인 패션 추세와 비교하고 있다.


    <사진출처: 주한영국문화원>



    <함께 가는 세상을 봅니다>

    [책]으로 [만]나는 [세]상 ⓒ지데일리

    자료도움 gdaily4u@gmail.com 

    트위터 @gdaily4u



    패션 문화를 말하다

    저자
    이재정, 박신미 지음
    출판사
    예경 | 2011-08-31 출간
    카테고리
    예술/대중문화
    책소개
    역사상 가장 역동적이었던 100년이 빚어낸 매혹적인 패션의 세계...
    가격비교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