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는 최성일이 생전에 여러 매체에 발표했던 서평들이 풍성하고도 다채롭게 담겨 있다. 독자 여러분은 우리나라는 물론 동서와 고금을 가로지르며 아름드리 펼쳐지는 사상과 지성과 문화의 숲을, 그가 안내하는 책이라는 오솔길을 따라 거닐면서 한껏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그가 보여 주는 예리한 혜안과 웅숭깊은 통찰에 힘입어 진정한 ‘책읽기’란 무엇인가를 알 수 있는 한편으로, 인간과 세상을 보는 안목이 한결 높아지는 경험도 할 수 있을 것이다.” - 장성익(저술가)

 

*한 권의 책, 최성일, 연암서가

 

 최성일은 입장과 관점이 분명한 사람이었고, 그것을 글에서도 솔직하게 드러내는 사람이었다. 잘 쓴 서평이라고들 하는 글도 막상 읽어 보면 칭찬과 비판 사이에서 어정쩡한 ‘균형’을 취하려고 애쓰는 경우나, 평자의 논지가 선명하게 드러나지 않고 모호하게 얼버무려진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이에 견줘 그의 서평은 호불호가 명확했다.

 

그가 순도 높은 감식안으로 쳐 놓은 촘촘한 비평의 그물망을 무사히 빠져나갈 수 있는 책은 아주 드물었다. 속속들이 비주류이자 아웃사이더였기에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고 무엇에도 길들여지지 않고 누구의 눈치도 볼 필요가 없었던 그는, 바로 이 때문에 세속의 현실에서는 손실이나 어려움을 어느 정도 감내할 수밖에 없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동시에 그는 바로 그 덕분에 자신의 글과 나아가서는 자신의 삶에 대해서까지 당당할 수 있었고, 진솔할 수 있었다.

 

그는 어떤 책이라도 결코 허투루 대하지 않았고, 많은 사람들이 가볍게 보아 넘기는 자잘한 사항들까지도 늘 꼼꼼하게 확인하는 버릇을 가지고 있었다. 무엇보다 책에 대해 얘기를 나누고 남한테 책을 선물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한마디로 그는 늘 ‘책과 연애하는 사람’이었다.

 

한편으로 그는 믿음직스러운 책 길라잡이이기도 했다.

 

그는 한 권의 책을 평하는 글에서도 종종 그 책과 관련된 다른 책들이나 출판 동향에 대한 얘기를 풍성하게 풀어 놓곤 했다. 이는 한 권의 책을 제대로 논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여러 책들을 동시에 섭렵하는 게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기도 한다.

 

<한 권의 책>에는 최성일이 생전에 여러 매체에 발표했던 서평들이 풍성하고도 다채롭게 담겨 있다. 우리나라는 물론 동서와 고금을 가로지르며 펼쳐지는 사상과 지성과 문화의 숲을 안내하고 있다.

 

지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