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상황에 지나치게 신경을 쓴다’ ‘자신의 감정을 억누른다’ ‘자기 자신보다 상대방을 먼저 생각한다’ ‘뭔가를 해야만 한다는 강박관념에 빠진다’ ….

 

고민탈출ㅣ이시하라 카즈코 지음ㅣ양영철 옮김ㅣ지상사 펴냄 대수롭지 않은 일로도 고민에 빠지고, 그 고민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을 찾는 데 또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고민으로부터 헤어나지 못하는 특징적인 심리 상태를 가지고 있다. 고민에 빠져 사는 사람들의 공통된 문제는 ‘나’와 ‘행동’이 없고 ‘다른 사람’과 ‘생각’만 있다는 점이다.

 

고민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기에 누구에게나 있다. 크고 작고의 차이가 있을 뿐, 고민이 없는 사람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자 정작 고민의 대부분은 심각하거나 무거운 내용이 아니라 쉽게 해결하고 잊을 수 있는 것들이다. 그러나 타인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은 사소한 고민으로부터도 헤어 나오지 못하고, 고민이 또 다른 고민을 부르는 악순환에 빠지고 만다.

 

:::자신의 기분을 무시하고 남의 말과 행동에 신경을 쓰면 쓸데없는 고민들만 늘어 갑니다. 좀 더 단순하게 생각합시다. 당신이 그것을 선택한 결과가 만족스럽다면 누가 뭐라고 하든지 간에 그것은 당신에게 적절한 선택입니다. 반대로, 당신이 그것을 선택한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누가 뭐라고 하든지 간에 그것은 당신에게 부적절한 선택입니다. 자기중심적이 되어 자신의 기분과 감정, 의지를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고민탈출≫은 타인이 아니라 자신을 사고와 행동의 중심에 두는 자기중심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사랑함으로써 고민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을 알려준다. 심리치료사인 지은이 이시아라 카즈코는 고민 때문에 고민하는 상담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얻은 고민의 원인과 해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지은이 심각하게 고민하는 사람은 그 고민의 깊이만큼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진단한다. 주변 상황과 다른 사람을 의식해 자신의 기분과 감정은 애써 외면한 채 타인중심적으로 행동하게 되면, 고민이 또 다른 고민을 부르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고 말한다.

 

:::당신이 마이너스 감정을 끌어안고 그 감정 때문에 괴로워하는 것은 당신의 마음 어딘가에 상처를 입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억누르려고 하거나 아무 이유도 없이 싫어하는 것은 당신 자신의 마음에 가하는 가혹한 처사입니다. 특히 무시하는 태도는 자기 자신에 대한 모독입니다. 말이 조금 과격해지기는 했지만, 무시하는 태도는 감정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지은이는 이 책을 통해 간단한 고민탈출 방법을 하고 있다. 모든 사고와 행동의 중심에 ‘나’를 두면 된다는 것. 좀 더 나를 사랑하고, 편안하게 하고, 인정하고, 용서하고, 행복하게 해주면 된다고 설명한다.

 

자칫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행동을 이기주의와 혼동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지은이의 분석에 따르면, 자기중심과 이기주의는 확연히 다르다. 뻔뻔하고 무신경하며 제멋대로인 이기주의자들의 태도는 ‘타인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된 타인중심적인 의식의 전형적인 표현이다. 이기주의자와 타인중심적인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해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기술을 모른다고 한다. 이로 인해 타인과의 관계는 단절되고, 한번 고민의 늪에 빠지면 헤어 나오지 못한다. 반면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행동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구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고민의 원인을 찾고 문제의 확산을 막는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고 설명한다.

 

:::자신을 사랑하는 감정을 기분 좋게 실감할 때, 당신은 사랑의 만족을 얻게 될 것입니다. 만족하기 때문에 집착하지 않게 됩니다. 고민 해소는 곧 만족으로 이어집니다. 만족한다는 말은 자기 자신을 고민으로부터 자유롭게 해 준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을 사랑하는 행동은 곧 자신을 해방시키는 행동이 되기도 합니다. 당신의 무의식(본질)은 진심으로 당신이 자신을 사랑해 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 책엔 지은이가 직접 상담하고 치료한 다양한 임상사례와 함께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고민탈출의 방법들이 실려 있다. 가정과 직장, 친구, 애인, 장래 문제 등 다양한 이유로 고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출처=지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