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지데일리] 연애와 취업과 같은 일상적인 주제에서부터 무엇이 진정한 행복과 성공인지, 나는 이 사회 속에서 어떤 존재인지, 도대체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등 이십대의 화두는 수없이 많다.

 

사진=인생기출문제집ㅣ안철수 외 지음ㅣ북하우스 펴냄 ≪인생기출문제집≫은 이 시대를 이십대로 사는 후배들에게 자신들이 한 번쯤 고민한 문제들을 전수해주기 위해 스물한 명의 선배들이 전하는 메시지다.

 

이 선배들은 이미 학자, 예술가, 언론인, 연예인 등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인정받는 ‘어른'들이다. 그렇지만 이 책에서만큼은 기꺼이 이십대의 선배가 돼 경험에서 우러나온 질문을 던진다.

 

이 책에는 질문만 있고, 정답은 없다. 각기 다른 인생에서 하나의 정답이란 없기 때문이다. 지은이들은 ‘젊은 애들’에게 정답을 가르치려는 ‘어른’이 아니라 ‘후배’에게 다가가는 ‘선배’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무엇이 정답인가’가 아니라 ‘무엇이 문제인가’를 깨닫게 해주는 것이 선배의 몫이라면 각각의 문제에 대해 나름의 답을 만들어나가는 것은 이 책을 읽는 이십대의 몫이다.

 

질문들 뒤에는 선배들이 직접 겪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을 만큼 귀한 88개의 시행착오가 담겨 있다. 질문마다 밝혀둔 출제의도 속에서 출제자들은 자신들이 이십대 때 온몸을 부딪혀 겪었던 고민과 경험을 털어놓으며 이십대들에게 격려와 비판과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또 필자들의 ‘이십대 약력’을 통해 그들의 젊은 날 고민과 방황을 넌지시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