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세 마리안은 광고 대행사에서 일한다. 그는 회사에서 잘나가다가도 가끔 문제아로 낙인이 찍히곤 한다. 훌륭하게 일을 처리하지만 죽 끓듯 한 변덕으로 주위 사람을 곤혹스럽게 만들어서다.

38세 안젤라. 그는 의상실을 운영하는 사업가다. 직원들의 동경을 받고 있으며 결혼생활도 별 탈 없이 유지하고 있다. 한 가지 문제는 60대에 접어든 부모가 기억력 감퇴로 고통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57세 바트. 그는 자신의 병원을 꾸리고 있다. 일과를 마치면 피로가 몰려와 아내와 아이들에게 쏟을 힘이 별로 없다. 10년 전보다 체중도 6킬로그램  이상 늘어서 예전 같은 날렵함을 찾아볼 수 없다.

사진_뇌는 답을 알고 있다ㅣ대니얼 G. 에이멘 지음ㅣ김승환 옮김ㅣ부키 펴냄.jpg 평범해 보이는 이 세 사람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과연 무엇일까?


바로 뇌다. 바트의 뇌는 과로와 스트레스, 영양부족으로 지쳐 있다. 안젤라의 뇌는 이른 나이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있다. 마리안의 뇌는 과도하게 활성화돼 있다. 학업이나 직장, 대인관계에서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뜻밖에 뇌기능장애다. 카페인과 담배, 알코올은 물론 축구공을 머리로 들이받고 헬멧도 없이 스키를 타는 일, 그리고 과도한 업무와 수면 부족 등은 뇌에 스트레스를 준다. 하지만 사람들이 일상에서 뇌의 중요성을 떠올리는 일은 극히 드물다.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臟器)는 무엇일까. 심장? 폐? 간? 모든 장기가 중요하지만 다른 장기와는 본질적으로 그 중요도가 다른 것이 바로 뇌다. 뇌에 일어난 극히 작은 손상만으로 우리는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때로 인간 존엄성마저 잃는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뇌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관심을 잘 두지 않는다. 오히려 성형수술 등 겉으로 보이는 것에 온통 신경을 쓴다.


뇌의 건강은 우리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신체 변화, 성격 문제, 업무 능력 저하 등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어려움은 뇌가 건강하지 않아서인 경우가 많지만 사람들은 이를 알아채지 못한다.


뇌 영상 (SPECT) 전문가이자 정신과 전문의이기도 한 대니얼 에이멘 박사가 몸담고 있는 에이멘 클리닉은 20년 가까이 남녀노소의 다양한 뇌를 3만 건 넘게 연구했다. 이 클리닉이 보유한 뇌 영상 자료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뇌 건강의 9가지 원칙

 

▲뇌는 모든 행위에 관여한다 ▲뇌가 바르면 인생도 바르고 뇌가 꼬이면 인생도 꼬인다 ▲인간의 뇌는 우주에서 가장 복잡한 장기다 ▲뇌를 다치면 인생이 변하지만 그 사실은 아무도 모른다 ▲인생을 좌우하는 뇌를 배우고 회복시키자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맞춤식 접근이 필요하다 ▲뇌를 돕기 위해서는 뇌 영상이 반드시 필요하다 ▲뇌를 바꾸면 인생도 바뀐다 ▲완벽한 뇌를 가진 사람은 없다. 누구나 도움이 필요하다.



대니얼 에이멘 박사가 뇌 건강을 위해 강조하는 것은 뇌의 보호, 음식, 운동, 즐거움(섹스와 음악), 노화 방지, 보조제 등이다. 특히 뇌가 한창 발달하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다. 대표적인 건강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뇌는 보호받아야 한다

 

- 에이멘 박사는 주위의 비난을 받더라도 부상이 큰 스포츠는 삼갈 것을 당부한다. 그가 추천하는 최고의 운동은 탁구다.

- 물리적 외상뿐 아니라 정서적 외상과 스트레스로부터도 뇌는 보호를 받아야 한다. 화재, 홍수, 강도, 상해 등 정서적 외상은 뇌기능을 변화시킨다.

- 뇌를 괴롭히는 독성물질은 가까운 곳에 있다. 알코올이 대표적이다. 니코틴도 뇌를 일찍 노화시킨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은데 불행히도 카페인은 니코틴보다 나쁘다.

- 수면 부족을 조심해야 한다. 수면이 부족하면 정신질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훌륭한 뇌를 위한 7가지 영양 정보

 

- 물을 많이 마시자. 뇌의 80퍼센트가 수분이다. 하루 최소 2.5리터 이상 마셔야 한다.

 칼로리를 줄이자.

- 생선을 많이 먹자. 생선에 든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DHA는 기억력 유지, 치매 예방에 확실히 효과가 좋다. 특히 자연산 연어가 최고다.

- 항산화식품으로 노화를 방지하자.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며 운동 학습 능력 향상과 뇌졸중 예방에 효과가 있다.

-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조화시키자.

- 24가지 건강식품을 매주 섭취하자.

- 간식에 신경 쓰자.



13가지 실전 두뇌 운동

 

- 새로운 학습에 몰두한다. 하루 15분이면 1년 후 전문가가 될 수 있다.

- 새롭고 흥미로운 강좌를 듣는다.

- 업무를 서로 바꿔본다. 사업주나 직원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

- 기존의 기술을 향상한다. 바둑, 독서, 십자말풀이 등에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자극을 주면 좋다.

- 텔레비전 시청을 줄인다. 하루 5시간 TV를 보는 아동은 주의력결핍장애 진단을 받을 확률이 50% 높다.

- 비디오 게임을 줄인다. 아동의 불안증과 강박증을 유발한다.

- 새로운 것을 함께 배울 집단에 합류한다.

- 완벽해지기까지 완벽한 연습이 필요하다. 일터에서는 효과적인 업무 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일상에서 벗어나 뇌의 새로운 영역을 자극한다. 새로운 운동, 새로운 요리법, 새로운 제품 등을 시도한다.

- 비슷한 대상을 비교한다. 바다를 그리는 화가들의 다양한 화풍, 음식의 다채로운 양념을 비교한다.

- 똑똑한 친구를 사귄다. 뇌를 새로운 경지에 끌어올리는 일에도 더 나은 친구가 필요하다.

- 학습장애를 극복한다. 교육 수준이 높으면 알츠하이머병 발병률이 떨어진다.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뇌는 답을 알고 있다≫는 건강한 뇌와 문제가 있는 뇌의 차이를 명쾌하게 보여준다. 이 책에서 에이멘 박사는 클리닉의 연구 결과를 통해 단순한 원칙을 도출했다. 인생을 변화시키는 뇌 원칙을 소개하고 행복한 삶으로 이끄는 뇌 건강 프로그램으로 이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