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72년 MIT의 젊은 과학자 네 명은 전 세계에 엄청난 충격을 안겼다. 로마클럽의 위임 아래 진행된 그들의 지구 미래 예측 사업 즉, ‘인류의 위기에 관한 프로젝트’ 보고서인 <성장의 한계>가 치밀한 연구 끝에 세상에 발표된 것이다.

 


* <성장의 한계> 도넬라 H. 메도즈 지음, 김병순 옮김, 갈라파고스 펴냄.



이 책은 브레이크 없는 경제 성장이 지구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그 원인과 전망을 정확하게 분석, 성장주의의 가공된 신화를 깨뜨리고 인간의 무한한 탐욕에 경종을 울렸다. 동시에 ‘지속 가능한 미래’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

 

이후 이 책은 커다란 논란을 일으키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됐고, <성서>와 <자본론> <종의 기원> 등과 함께 세계를 뒤흔든 기념비적 저서라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에 나온 30년 개정판은 지은이들(도넬라 H. 메도즈, 데니스 L. 메도즈, 요르겐 랜더스)이 초기 분석한 내용들 가운데 핵심 부분을 다시 한 번 조명하고, 그동안 축적된 관련 자료들과 지식을 두루 훑어본 성과로, 여러 상황을 업그레이드한 최신의 버전으로 인류의 문제를 보다 정밀하게 진단한다.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지구는 단 하나

 

북극해의 빙하가 머지않아 모두 녹아버릴 것이라는 예측이 팽배하다. 최근 10년 동안 인도양 연안, 아이티, 중국, 일본, 인도, 터키 등에서 일어난 지진은 78만 명의 생명을 앗아갔다. 지구촌 곳곳에서 화산 폭발, 홍수로 많은 인적 물적 피해가 발생했다.

 

이 모든 현상이 단순한 자연재해가 아니라 인간의 생태계 파괴에 따른 환경 문제와 깊게 관련돼 있다는 점은 이제 누구나 상식으로 받아들인다. 외형적으로 천재지변이지만 그 깊은 원인이 인간의 과도한 개발에서 비롯됐다는 사실은 인류 문명의 지속성과 관련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인간이 지구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의식주 등을 만들기 위해 자원을 생산하고 이를 폐기하는 데 드는 비용을 토지로 환산한 생태발자국 지수에 따르면 현재 지구는 그 한계용량을 초과한 상태다. 지금과 같은 속도로 개발과 성장이 진행된다면 앞으로 몇 개의 지구가 더 필요하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인류가 살아갈 수 있는 지구는 하나뿐이다.

 

이 책은 이러한 자연, 경제 성장과 환경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인류의 미래를 위해 국제 사회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최초의 연구서다. 이 책이 처음 나왔을 때 많은 기업가들과 정치가들, 제3세계 옹호자들 그리고 대다수 경제학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성장의 한계’라는 생각에 격노했다.

 

그렇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지구 생태계의 한계라는 개념이 터무니없는 말이 아니라는 증거들이 속속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 책이 출간되고 1987년 유엔 브룬트란트위원회에서는 ‘지속 가능한 개발’이라는 개념을 국제사회에 제시해 미래세대에 대한 기성세대의 책무를 새롭게 인식시키고 하나뿐인 지구의 지나친 개발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세계의 환경 문제와 관련해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사건들에서 이 책이 차지하는 영향력은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회는 이 세상 어느 곳보다 과다개발 상태에 있다고 회자된다. ‘4대강 사업’을 비롯한 여러 양태들은 우리 사회가 얼마나 개발과 성장의 맹신에서 헤어나지 못하는가를 여실히 보여준다. ‘녹색성장’을 이야기하지만, 이는 과다개발 상태를 진정시키고 조화로운 성장을 모색한다기보다 그저 하나의 트렌드요, 구호에 지나지 않을 뿐이다.

 

그 어느 때보다 지혜가 필요한 이 시점, 30년에 걸쳐 진화해온 이 문제의 책은 작금의 현실을 타개할 우리의 지혜에 힘을 더해주고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해안가를 따라 쌓여있는 쓰레기 더미 <자료도움 환경실천연합회>


- 함께 가는 세상을 봅니다! - 

[책]으로 [만]나는 [세]상 ⓒ지데일리

트위터 @gdaily4u 자료도움 gdaily4u@gmail.com



성장의 한계

저자
도넬라 H. 메도즈, 데니스 L. 메도즈, 요르겐 랜더스 지음
출판사
갈라파고스 | 2012-01-10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성장’에 관한 가공된 신화, 나아가 지속 가능한 미래의 가능성...
가격비교